-=각종지식들=-/---시뮬레이션

[FSX BEGINNER]2.그래픽 세부 옵션

조그녕 2013. 1. 1. 19:40

이번 편에는 그래픽 설정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설정에서의 설정 값들에 의해서 시뮬레이션의 렉이 줄거나 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고 적절한 설정값을 찾아서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래픽 세부 설정은 SETTINGS 의 화면 하단의 Customize 버튼을 누르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런 세부 그래픽 설정 창이 뜨게됩니다.

탭은

GRAPHICS - 전체 적인 그래픽을 조정합니다.

AIRCRAFT - 기체의 그래픽을 조정합니다.

SCENERY - 지형, 지물에 관련된 그래픽을 조정합니다.

WEATHER - 날씨에 관련된 설정을 합니다.

TRAFFIC - 다른 비행기, 보트, 자동차, 열차 등 트래픽을 설정합니다.


우리는 일단 GRAPHICS 탭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evice-specific options 를 보시면


Target frame rate - 목표 프레임 레이트를 설정합니다. Unlimited로 항상 놓습니다. 

Full screen resolution - 전체화면 시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모니터에 따른 값으로 설정합니다.

Filtering - 그래픽 필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Bilinear로 둡니다.

Anti-aliasing - 그래픽의 계단현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크 시 프레임이 상당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오른쪽 Global options 입니다.


Global texture resolution - 전체적인 텍스쳐의 해상도를 결정합니다.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서 설정하도록 합시다.

Preview DirectX 10 - 다이렉트 X10을 이용한 그래픽을 표현해 줄 지에 관한 옵션입니다. 체크 해제합니다.

Lens flare - 화면을 태양으로 돌렸을 때 마치 렌즈로바라보는 것처럼 동그란 분산된 빛원들이 생기게 합니다. 필요 없으므로 체크 해제합니다.

Light bloom - 태양에 의한 광원 효과를 좀 더 멋지게 표현합니다. 컴퓨터의 사양이 매우 좋다면 체크해 볼 만 합니다.

Advanced animations - 날개의 Wing-flex 효과나 Vortex 효과를 설정합니다. 체크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AIRCRAFT 탭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는 비행기에 관련된 그래픽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Cockpit Settings 부터 보도록 합시다.


Default Cockpit View


3-D virtual cockpit, 2-D instrument panel - 비행을 시작 시에 2D 패널을 사용할 것인지, 3D 패널을 사용할 것인지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3D

 


2D


취향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Show Cockpit ToolTips - 비행 중 계기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어떠한 패널인지 영어로 설명해줍니다.

High-resolution 3-D Virtual Cockpit - 고화질 3D칵핏 패널을 사용합니다. 체크합니다.

2-D Panel Trancparency (%) - 2D 패널 비행시 패널을 투명하게 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오른쪽 Exterior Settings를 보겠습니다.


Aircraft casts shadows on the ground - 비행기의 그림자가 땅에 비치게 합니다. 체크합니다.

Aircraft casts shadows on itself - 비행기의 그림자가 비행기 자신의 각도에 따라 보여집니다. 다른 애드온 비행기를 설치 했을 때 버그가 많으므로 체크 해제합니다.

Aircraft landing-lights illuminate ground - 비행기의 랜딩 라이트가 땅을 비추게합니다. 체크합니다.


다음은 SCENERY 탭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설정 중 프레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어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왼쪽에 Terrain and water 부터 보겠습니다.


Level of detail radius - 전체적인 디테일을 설정합니다. 사양이 좋지 않다면 중간으로 두어도 됩니다.

Mesh complexity - 지형의 굴곡을 설정합니다. 80이상이면 비슷비슷 하며 100일 때 아래의 Mesh resolution이 시너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Mesh resolution - 지형 굴곡의 해상도입니다. Mesh complexity가 100일 때만 효과가 나타나며 높을 수록 정교한 지형 설정이 됩니다.

Texture resolution - 지형의 복잡도를 설정합니다. 

Water effects - 물 효과입니다. 1x ,2x가 있으며 1x는 파란 바다로만 보이며, 2x는 비행기가 반사되고 파도가 이는 등 풍경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프레임 영향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high 1x로 두기를 권장합니다.

Land detail textures - 체크합니다.


오른쪽 Scenery objects 코너입니다. 이 코너는 그래픽의 가용 메모리에 따라 적절히 설정해주시는게 좋으며 사양에 따라서 Low~Extremely dense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Scenery complexity - 공항의 복잡도를 설정합니다.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옮길 수록 게이트가 나타나고, 공항 건물이 생깁니다.

Autogen density - 나무, 아파트, 집 등의 갯수를 설정합니다. 프레임에 따라서 적절히 타협하시길 바랍니다.

Ground Scenery shadows - 건물의 그림자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사양에 따라서 체크하거나 해제합니다.

Special effects detail - 특수 효과입니다. 체크합시다.


설정이 끝났으면 WEATHER 탭으로 이동합니다.



먼저 Visual Settings 입니다.


Cloud draw distance - 구름이 보이는 거리를 설정합니다. 오른쪽을 옮길 수록 먼거리에 있는 구름도 보이게 됩니다.

Thermal visualization - None로 둡니다.

Cloud detail - Detailed clouds를 선택하면 3D 구름이 나오게 됩니다. 그 때 Cloud coverage density에 따라서 구름의 밀도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아래 Simulation settings 입니다.


Download winds aloft data with real-world weather - 바람의 방향을 실제 환경과 동일시 합니다. 추천하지 않습니다.

Disable turbulence and thermal effects on aircraft - 터뷸런스와 온도에 따른 비행기의 성능을 설정합니다. 플심의 이 기능은 매우 허접하므로 체크해서 비활성화합니다.

Rate at which weather changes over time - 시간에 따라 날씨가 얼마나 자주 바뀔지 설정합니다. Medium을 추천합니다.


마지막 TRAFFIC 탭으로 이동합시다.



Aviation traffic 부터 보겠습니다.


Airline traffic density (%) - 다른 항공사 기체의 트래픽 밀도를 설정합니다. 오른쪽으로 옮길 수록 비행중인 기체들이 많아집니다.

General aviation traffic density(%) -  비항공사 기체의 트래픽 밀도를 설정합니다.

Airport vehicle density - 공항에 있는 토잉카나 움직이는 자동차의 갯수를 설정합니다. 


오른쪽 Aircraft labels는 비행중인 다른 기체를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는 옵션입니다. 


아래 Land and sea traffic


Road vehicles (%) - 길에 움직이는 자동차의 밀도를 설정합니다.

Ships and ferries (%) - 바다나 강, 호수에 움직이는 보트나 선박의 밀도를 설정합니다.

Leisure boats(%) - 작은 보트의 밀도를 설정합니다.


이로써 비행을 위한 옵션 설정은 끝났습니다.

다음편에는 비행을 시작하기위한 설정들을 배워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