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지식들=-/---시뮬레이션

[P3D] Shadow - 그림자 설정에 의한 프레임 및 비쥬얼 효과

조그녕 2015. 11. 1. 13:58

P3D 셋팅 중 프레임을 많이 먹는 설정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 중 Shadow 효과( 계기 및 내,외부에 그림자를 주는 이펙트)가 프레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해서 설정 값 별로 프레임과 비쥬얼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Lighting 셋팅 메뉴입니다. 오른쪽에 Shadows 탭에 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1.Shadow Quality - 그림자의 퀄리티를 설정합니다. Off로 할 시 그림자가 아예 표시되지 않으며, Low Mid High ultra 이런 식으로 올라갑니다.

                      수치가 높아질 수록 그림자의 정교함이 높아집니다.

2.Enable Terrain to Receive Shadows - 이옵션을 설정해야지 지형에 그림자가 비치고, 아래 있는 항목들에 대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항상 켜놓아야 지형에 그림자가 생깁니다. 만약 설정을 해제 해 놓으면 기체 내부에서만 계기에 의한 그림자 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Terrain Shadow Cast Distance - 산이나 협곡의 그림자가 땅에 미치는 범위입니다. 10,000m~80,000m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저고도 VFR비행을 자주 즐기시는 분이 아니라면

                                       이 옵션은 꺼 놓기(0m)를 권장합니다.

4.Cloud Shadow Cast Distance - 이 항목은 구름에 의한 그림자입니다. P3D 홍보 영상을 보면 구름의 그림자가 지형에 비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쥬얼에 크게 영향을 주는 옵션은 아니고..  구름이 많아지면 프레임을 상당히 잡아먹으니 이 역시 꺼놓기(0m)를 권장합니다.

5.Object Shadow Cast Distance - 이 옵션은 위의 2번(Terrain Shadow Cast Distance)의 체크박스에 상관 없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 체크박스를 체크하지 않은 상태로 수치를 올리면 아무런 변화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2번의 체크박스를 꼭 체크하셔야됩니다.

                                      효과는, 아래에 있는 Object type 체크박스에 선택된 것들이 지형에 그림자를 얼마까지 표시할 것인지 설정하는 슬라이더입니다.

                                      3,000m~12,000m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아래의 체크박스들이 선택되어 있더라도 0m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효과가 나타나질 않습니다.

                                      그러므로 최소한 3,000m 설정은 하셔야합니다.

6.아래에 있는 Object Type의 Cast와 Receive메뉴 - 기본적으로 Object Type는 어떠한 물체의 그림자를 표시할 것인가를 목록화 해준 것입니다. 이 중 

                                                         Cast는 그 물체의 그림자를 표시하는것이고, Receive는 그림자를 그 물체에 표시할 것인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Internal Vehicle의 Cast를 선택하면 각종 계기에 의한 그림자가 칵핏내에 표시됩니다. 그리고

                                                         Receive를 선택하면, 지형이나 다른 것들에 의해서 생긴 그림자도 칵핏내에 표시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External Vehicle의 Cast를 선택하면 지형에 비행기의 그림자가 생기고, Receive를 선택하면

                                                         비행기에 외부에 동체나 날개에 의한 그림자가 표시되게 됩니다.


Shadow Quality에 따른 그래픽 및 프레임 비교



Off



Low



Mid



High


Ultra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수치가 높아질 수록 그림자가 정교하게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따른 프레임도 크게 하락하게 됩니다. Low일 때 프레임이 22, Ultra일 때는 약7로 표기되어 3배 가까이 프레임 차이가 났습니다.

또한 Low, Mid 까지는 프레임이 거의 비슷하고, High와 Ultra로 갈 수록 차이가 큰 것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사양이 저사양(I3,GT730LP)라 CPU연산이 부족하여 프레임저하가 더욱 크게 나타났지만 고사양 PC에서도 확연한 프레임 저하는 부정할 수 없습니다.


권장 설정

1. 저사양~중사양 PC

예전부터 플심을 하면서 느꼈지만 건물이 비치는 그림자는 그닥 비쥬얼 효과가 없고 프레임만 많이 잡아먹어 항상 해제하고 비행했습니다.

그러므로 Buildings 그림자는 체크하지 않고 기체의 Internal, External Cast와 Receive를 설정했습니다. 만약 기체 내부의 그림자가 지는것이 비행에 방해가 될 때에는

Internal Vehicle의 Cast와 Receive를 해제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면 오히려 프레임은 올라갈 것입니다.


2.고사양PC

Shadow Quality는 High와 Ultra 차이가 거의 없으나 연산이 오히려 부담되어 적절한 타협안인 high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정말로 사양이 높으신 분에게만 Terrain shadow, Cloud Shadow 값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가 저사양이라 보통 컴퓨터와는 다르게 결과가 나왔을 수도 있습니다.

조만간 I7 컴퓨터를 구입할 예정인데.. 고사양 PC에 맞는 설정값은 다시한번 확인해 보고 블로그에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