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조근영만세 2016.02.21 17:53

울진비행훈련원이 개항한지 8년을 접어들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항공대와 한서대가 사업자로 선정되어서 사업을 진행하였으나 2차 사업자 선정 때 한서대는 빠져나가고 그 자리를 한항전이 채웠습니다. 저는 2015년 9월 전역 후 한항전(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항공조종학과를 졸업하여 동시에 2015년 11월 19일에 울진훈련원에 입과하였습니다. 얼마 전 자가용 학술과정(PPL Ground School)을 마치고 현재는 비행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2016년 1월 1일에 첫비행을 시작했고 많이 나간 동기는 약 28시간 정도 진행을 했습니다.(2월 말 기준). 한항전은 지정전문교육기관으로, 국토교통부의 인가를 받은 학교입니다. 미국으로 치자면 Part 141에 준하는 학교이며 실라버스와 교육 시스템이 체계적이라 현재 항공사에서는 많이 선호하는 수료생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지정전문교육기관은 실기시험, 필기시험 면제의 장점이 있지만, 각 과정마다 3번의 체크라이드가 있고, 체계적인 교육 과정에서 수준 높은 조종사를 배출하려는 교육원의 목적과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이를 전략으로 생각하시고 입과를 고려하신다면 매우 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원래 처음부터 울진에 입과하려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아시아나 운항인턴을 1순위로 생각했지만 정말 기가막힌 타이밍으로 작년 후반기부터 모집을 하지 않았고.. 차선책으로 대한항공 APP를 생각했지만 Phase 3에서의 많은 지출과 제 목표가 Airline이 아니라 Chief Instructor까지 해보는 것이라 APP전형 도중에 그만 두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비행하는 것을 고려해보면서 JC Air나 Westwind, Epic Flight Academy 등에 컨택하였지만... 항공조종학과 1기 졸업생으로의 교관 특전 및 울진사업의 장래성, 교육환경 등을 고려해서 울진비행훈련원에 입과를 결정하였습니다. 제가 입과를 할 당시에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생활은 어떻게 하는지 등등 궁금한 사항들을 어떤 분의 블로그에서 정보를 많이 얻었었는데, 지금 그분은 직업 전환을 하셔서 더이상의 정보를 얻을 곳이 없었습니다. 나름 항공분야에 대해서 오랜기간 공부해온 터라 제 시선에서 본 울진 생활과, 비행 교육 및 공역, 절차와 관련된 내용을 상세하게 게시하려 합니다. 이글을 보고 많은 분들이 비행기 조종사가 되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고, 만반의 준비로 비행 교육 시 부족함 없이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pilot.or.kr/  - 한항전(한국항공전문학교) 비행훈련원http://mercury.kau.ac.kr/ftc/ftc/index.htm -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들어가기에 앞서 울진비행훈련원의 장점에 대해서는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항공사MOU, 체계적인 교육과정, 실라버스, 정부지원금 900만원 및 등등이 있을텐데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따로 작성하지 않겠습니다. 한항전 울진훈련원은 매 달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현재기준으로 16-1차 인원을 모집 중이고 지금 훈련원에 있는 한항전 학생은 약 100명, 교관은 20명, 비행기는 총 12대(C172S G1000 10대, C172S Conventional 1대, C172R Conventional 1대, Seminole PA-44 1대(멀티))입니다. 교관 한명당 학생 5명, 비행기 1대당 학생 10명 정도이므로 현재 상태를 단정짓자면 포화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교관 1명 - 학생 4명 권장, 및 비행기 1대 - 학생4명 권장) 훈련을 위한 공역은 South Area와 North Area 2500,3500,4500,5500,6500입니다. 그러므로 한 타임에 총 South 5대, North 5대가 동시에 비행할 수 있습니다. 한항전만 사용하는 곳이 아니라 항공대와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공역사용을 협의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항공대 비행기는 13대) 또한 Traffic Pattern을 위한 훈련도 총 4대가 들어가므로 한 타임에 항공대 2대, 한항전 2대로 제한두고 있고, 솔로비행시는 각 1대, 멀티 비행시도 각 1대, 저시정(약 3mi(5km))일 때도 관제탑의 재량에 따라 각 1대로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원래 문제가 되지 않아야 하지만 현재 PPL 과정에 학생들이 많이 정체되어 있어 공역이나 패턴 훈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크게 작용하는 부분은 날씨인지라 1,2월 현재는 스케쥴 소화에 문제가 있습니다. 수료 기간은 공식적으로는 1년을 두고 있지만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최대 2년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수료자가 점점 증가하는 만큼 긍정적인 미래를 전망할 수 있습니다.




 한항전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의 지원 자격은

학력무관(전공 제한 없음), 군필 또는 면제자, 항공종사자 신체검사 1급, TOEIC 700이상 입니다. 즉, 군대를 갔다 온 후 토익 700, 항공종사자 신체검사만 있으면 입학이 가능하단 얘기입니다. 원래 학력은 항공사 입사를 위해 학사학위로 제한을 두었으나, 이는 폐지되었습니다. 하지만 결국에 항공사를 가려면 학사학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또한, 학사학위 없이 입학하여 중간에 휴학을 하게 될 경우 정부지원금 900만원은 받을 수 없습니다. 항공사에 취업하려면 학벌은 중요하지 않다는 얘기를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취업하는 사람들의 학벌을 모아놓고 보면 항공운항학과가 대부분을 차지하겠지만 그 외의 학과도 상당히 많습니다. 주로 조종사의 길에 들어서는 시점이 20대 후반 혹은 30대 초반으로, 대학교를 마치고, 혹은 다른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 울진의 평균 연령도 30대를 훌쩍 넘기며 20대 후반~40대 초반 까지 다양합니다. 물론 여성분들의 경우는 더 어린나이에 시작합니다. 아무튼 입과를 하시려면 학사학위 취득을 미리 추천드립니다. 입과 후에 방송통신 대학교나 학점은행제 사이버 강의로 학사를 취득 할 수도 있지만, 비행과 학업을 동시에 하려면 큰 부하가 걸리므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기계공학부를 2011년에 입학했습니다. 2학년을 수료하고 2013년 2학기에 한항전에 입학하여 학점은행제 수업을 들었습니다. 빠르게 학위를 취득하려면 항공대를 자퇴하여 수업한 학점을 학점은행제(한항전)으로 넘겨서 졸업할 수 있었지만, 나중에 조종사의 길을 걷다 실패하게되면 Plan B가 필요하다 생각하여 휴학상태로 두었습니다. 2013년 말 군대를 입대하여 독학사 1,2단계 시험과 자격증을 취득해서 남은 학점을 채우고 병장 때 사이버강의를 수강하여 교양 학점을 채웠습니다. 2015년 9월 전역 후 남은 전공학점을 채우려 한항전에서 마지막 학기를 들었고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조종사가 되려면 학사가 기초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기에 이를 취득하려 할 수 있는 방법은 모조리 했습니다. 물론 항공대를 계속 다니며 천천히 졸업해도 됐지만, 빨리 비행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지름길을 선택했습니다.

두번째로 항공종사자 신체검사에 대해서는... 인터넷에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제일 정확한 방법은 직접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입니다. 양천구에 있는 이패xx의원을 제일 많이 가며 제가 받은 곳은 강남에 있는 한국의학xxx입니다. 검사비가 처음 발행에는 13만원(3만원 뇌파검사 포함)이며 재 갱신은 10만원이므로 돈을 아끼실 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도 1시간도 안걸리므로 추천하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토익 기준은 700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라인을 입사하시려 하신다면 최소 900은 있어야 경쟁력이 생기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바입니다. 울진에 입과하시는 분들의 경쟁자는 울진 내의 훈련생들이 아니라 미국 혹은 항공대, 한서대 항공운항학과 및 기타 항공운항학과에서 4년간 학술과정을 마친, 수준 높은 학생들입니다. 이들은 평균적으로 나이도 어리고 지식도 해박(항공운항학사)하며 영어도 훨씬 잘 하여 항공사에서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2011년 부터 지방에 있는 학교에서 항공운항학을 개설하여 2015년 부터 비슷한 인재재들이 쏟아져 나올겁니다. 당장 입과를 하려고 700점만을 노리신다면 나중에 어중이떠중이 신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영어공부와 회화(의사소통)의 개발만이 취업시에 갖게되는 경쟁력 중 하나가 될 수 있을겁니다. 모든걸 포기하고 들어 섰을 때 이겨낼 수 있는 의지와 실제적인 노력이 있다면 불가능할 것은 없을겁니다. (+5700만원 일시납이 가능한 자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도전 2016.05.13 18:55 신고  Addr  Edit/Del  Reply

    혹시 울진비행교육원 영어구술의 난이도는 어느정도인지 알고 계시는지요..정보 좀 부탁드립니다..

  3. 직장인 2016.06.27 00:38 신고  Addr  Edit/Del  Reply

    매우 늦은 나이입니다. 현재 만 43세인 직장입니다. 신체 1급이고요. 몸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1. 금번 7월달에 전형일정 신청하면 합격이 가능할까요. opic IH(토익 스피킹 LV.7등급해당)가지고 있으며(2년 이내것), 토익점수는 가지고 있질 않습니다. 2. 입학한후에는 2년후 열심히하여 저가항공사에 취업이 가능할까요.

  4. 도전자 2016.07.07 02:34 신고  Addr  Edit/Del  Reply

    혹시 개인적으로 여쭙고 싶은게 있는데 좀 궁금한게 많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물어보고 싶은데요 혹시 네이버나 특정 메일 주소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아니면 카카오톡이 훨씬 쉬우신가요??

  5. 인생의 전환점 2016.07.19 07:50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34세 대기업에 재직중인데요. 지금 입과는 가능할까요?
    입과후 본인 노력여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민항사 취직까지는 보통 얼마나 걸릴까요?
    산업공학과 졸업후 IT업종에서 7년 정도 일했는데 조종사가 되는데 다른 분들보다 많이 뒤쳐져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 부분은 어떤가요?

    • BlogIcon 조근영만세 2016.07.21 13:00 신고  Addr  Edit/Del

      입과 가능합니다. 빠르면 2년에서 3년 4년 개인의 기량에 따라 다릅니다. 학벌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판단하여 열심히 지속한다면 취업할 수 있습니다.

  6. 꿈꾸기 2016.07.26 19:55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좋은정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ㅎㅎ
    근데 추가적인 질문을 하고싶어서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저는 금융학과를 졸업한 26살 입니다. 어릴적부터 꿈인 파일럿에 도전을 하고 싶어서 여러 정보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입과하기 위해서는 영어 구슬면접 및 인적성검사가 있는데
    영어 구슬면접에는 주로 어떤 질문이 나오고
    영어 스피킹 실력이 어느정도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운항 및 인적성검사가 있는데 저 같이 항공쪽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은 따로 준비해서 인적성 시험을 봐야하나요?
    또한 위에 자격요건에 다 충족하면
    인적성이나 면접이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는지 궁금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 BlogIcon 조근영만세 2016.08.01 16:04 신고  Addr  Edit/Del

      항공쪽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영어 구술 면접에는 일상적인 회화 위주이고, 스피킹은 의사소통만 가능하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인적성 검사는 일반 기업 인적성 검사와 비슷한데 온라인으로 실시합니다. 따로 준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면접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 꿈꾸기 2016.08.08 19:41 신고  Addr  Edit/Del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꿈에 한발작 더 가가간거 같습니다 ㅎㅎ

  7. 마스 2016.08.03 16:28 신고  Addr  Edit/Del  Reply

    한항전 울진비행훈련원과 항공대 UPP의 차이점은
    주관하는 학교가 다른 것 뿐인가요?
    비용은 둘다 6~7천만원 정도 소요되는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또한 한항전 울진비행훈련원과 무안비행훈련원은 차이가 있는 기관인가요?

    정말 더운날씨 바쁘신 와중에 답변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8. smiley 2016.08.12 19:10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항공기조종사를 희망하는 여고생입니다^^ 항공사입사시 시력과 키 기준은 어떻게되나요??

  9. 2016.10.22 14:55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것들을 여쭤보고 싶은데 가능한까요?

  10. 2016.10.26 17:33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1. BlogIcon 맑은하루, 2016.11.13 23:29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게시물 정말 유용하게 봤습니다.
    궁금한게 너무 많아 혹시 가능할가요ㅎㅎㅎㅎㅎ

  12. 2016.11.13 23:52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3. 어릴적 꿈 2016.11.14 00:16 신고  Addr  Edit/Del  Reply

    오늘(13일) 다큐3일에서 울진비행교육원에 대해 나왔습니다. 제가 20살인데 반평생 항공관련직종 꿈을 꾸다 지금은 전혀 관련 없는 쪽으로 대학 다니고 있습니다.
    다큐가 끝난 후 실시간검색어 1위로 울진비행교육원 찍혔다가 바로 내려갔네요. 이걸 보니 저와 같은 처지의 분들이 참 많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정보 얻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4. 2016.11.17 11:48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5. 2016.12.02 21:25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6. 끙끙 2017.09.14 15:09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이번에 한항전 지원자입니다..
    인적성 시험을 봤는데 적성검사가 생각보다 너무 어려워서 시간이 많이 부족했네요;;
    시간내에 다 못풀경우 불이익 같은게 있나요???

  17. 2017.10.21 08:55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8. 안녕하세요 2018.01.04 14:14 신고  Addr  Edit/Del  Reply

    토익만 있으면 입과되나요? epta 같은건 어떻게 해야되죠??

    • BlogIcon 조근영만세 2018.01.04 19:37 신고  Addr  Edit/Del

      토익과 함께, 입과 조건은 한항전 울진비행훈련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PTA는 입과 조건은 아닙니다만, 항공사 입사 전에 취득하여야 합니다.

  19. 2018.01.12 21:41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0. 2018.04.18 02:48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1. Ck 2018.04.22 05:34 신고  Addr  Edit/Del  Reply

    혹시 한서대와 비교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