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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울진비행교육원의 커리큘럼과 비행기

조그녕 2016. 3. 14. 12:51

울진에 입과하시는 분들은 대부분이 항공(Aviation)분야와 동떨어진 직업을 가졌던 분들이 많습니다. 총 100명이라 가정한다면, 항공운항학과 출신은 20명, 항공관련 직종이나 항공대학교를 졸업한 분은 10명, 나머지 70명은 거의 IT,건설,금융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계셨던 분들입니다. 취미로 울진비행훈련원에 입과하는 것이 아니라 전혀 모르는 분야를 직업으로 하시려는 분들이기에 기본이 되는 지식을 알고 갈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이번 편부터는 교육 시작 전 알면 좋은 항공에 대한 전반적인 그림을 그려보려 합니다.


우리가 울진에서 수료하기까지, 적어도 항공사에 지원할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조종사 자격 증명이 필요합니다. 자가용 조종사 면장(PPL-Privat Pilot License), 사업용 조종사 면장(CPL - Commercial Pilot License)입니다. 자가용 조종사 면장은 40시간(울진은 지정전문교육기관으로 35시간에 취득이 가능합니다.), 사업용 조종사 면장은 200시간(울진에서는 170시간)에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물론 이 비행 시간은 미니멈 수치이며 초과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한항전 울진비행훈련원의 실라버스는 약 70시간에 자가용 조종사 면장을 취득하는 것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은 계기 한정(IR - Instrument Rating)입니다. 보통 자가용면장을 취득 후 계기 한정을 취득하고 그 후, 사업용 면장을 취득하게 됩니다. 또한, 육상다발 비행기에 대한 등급을 취득하기 위해서 쌍발 비행기에 대한 자격을 받아야합니다. 여기까지가 울진이나 일반 사설업체, 항공학교에서의 커리큘럼 진행 방향입니다. (요약하자면, 자가용 조종사 - 계기 한정 - 사업용 조종사 - 다발 한정) 이 이후에는 자비로 타임빌딩(Time Building)을 하면서 항공사에 지원할 수 있는 비행시간(requirement)을 쌓거나 교관 자격 증명(CFI or CFII)를 취득 후 울진비행훈련원이나 사설 비행훈련원의 교관으로 근무하면서 비행시간을 쌓을 수 있습니다. 자비로 타임빌딩을 하는 것 보다는 교관으로 근무를 하는 것이 일정한 보수를 받을 수 있어 경쟁률이 높습니다. 아래의 표를 통해 어떠한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전체적으로 파악하면 좋습니다.


▲한항전 울진비행훈련원의 교육과정(홈페이지 펌)


울진비행훈련원은 국가지정전문교육기관으로 커리큘럼과 실라버스가 국토부로부터 인정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필기시험은 항공법규를 제외한 전 과목이 면제되고 실기시험도 면제가 됩니다. 앞에 글에서 말했듯이 실기시험이 면제라도 각 과정당 3번의 체크라이드를 통해 자신이 그 자격에 맞는 기량과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이는 일반 사설 교육원을 통해 응시하는 실기시험보다 어려우면 어려웠지 결코 쉽지 않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더더욱 노력해야 합니다.


이제 울진에 입과하여 어떠한 교육과정을 통해 무슨무슨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지 알았다면 그 과정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밑 그림을 그려봐야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훈련이 진행되는지,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안다면 처음 보는 칵핏도 금방 친숙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먼저, 우리가 탑승할 비행기는 거대한 여객기가 아닙니다.(간혹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B747, A380 같은 여객기는 울진 입과 후 적어도 10년 후에 부기장으로서 탑승 할 수 있을겁니다. 일반적으로 조종사들은 본인이 탑승하는 기체(비행기)가 바뀌면 그 비행기에 대한 교육을 받습니다. 계기판의 위치, 절차, 성능과 한계 등등 기종전환을 할 때마다 끊임없이 공부해야 합니다.. 우리가 공부해야 할 비행기는 Cessna의 C172 입니다. 울진비행훈련원은 모든 비행기가 Cessna C172 기종입니다. Cessna는 미국의 비행기 제작 회사로 소형기부터 비즈니스 제트기까지 생산하는 회사이며, 소형 항공기 제작업체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C172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비행기로 안정성과 조종성이 탁월하여 비행교육업체에서 많은 선호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세스나'라고 한다면 이 비행기를 의미합니다. 1956년 처음으로 개발되어 C172 A B C D... 등등 개선, 개량 되어 요즘에는 C172R, C172S 기종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울진에서는 이 비행기를 통해 멀티과정을 제외(멀티과정은 Piper PA-44 Seminole 이라는 기체로 진행됩니다. 항공대는 DA-42)사업용까지의 과정을 마쳐야 합니다.



▲ C172S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C172는 주 날개, 수직-수평 꼬리날개와 동체, 바퀴(접히지 않음)와 프로펠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로 세로의 길이는 약 10m 정도이며 가장 높은 부분은 꼬리날개이며 2.7m 입니다. 비행기에 대한 자세한 Specification은 아래 표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보기에는 작아보일 지라도 우리가 생각하는 거대한 비행기의 기능들은 거의 다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운전보다 쉬운 AUTO PILOT은 장착되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조종간을 당기면 기수가 올라가고, 조종간을 밀면 기수가 내려갑니다. 또한 왼쪽으로 하면 기체가 왼쪽으로 돌아가고, 오른쪽으로 하면 기체가 오른쪽으로 돌아갑니다. 그 외에 러더라는 부분이 있는데 비행기의 방향을 비틀어주는 역할을합니다. 러더는 발로 컨트롤 하는데 왼쪽을 차면 기체가 왼쪽으로 방향을 틀고, 오른쪽을 차면 오른쪽으로 방향을 틉니다. 


 Specifications (172R)

Cessna 172R instrument panel

Data from Cessna[76][77]

General characteristics

  • Crew: one
  • Capacity: three passengers
  • Length: 27 ft 2 in (8.28 m)
  • Wingspan: 36 ft 1 in (11.00 m)
  • Height: 8 ft 11 in (2.72 m)
  • Wing area: 174 sq ft (16.2 m2)
  • Aspect ratio: 7.32
  • Airfoil: modified NACA 2412
  • Empty weight: 1,691 lb (767 kg)
  • Gross weight: 2,450 lb (1,111 kg) (2,550 lb for S model)
  • Fuel capacity: 56 US gallons (212 litres)
  • Powerplant: 1 × Lycoming IO-360-L2A four cylinder, horizontally opposed aircraft engine, 160 hp (120 kW)
  • Propellers: 2-bladed metal

Performance

  • Cruise speed: 122 kn (140 mph; 226 km/h)
  • Stall speed: 47 kn (54 mph; 87 km/h) (power off, flaps down)[78]
  • Never exceed speed: 163 kn (188 mph; 302 km/h) (IAS)[9]
  • Range: 696 nmi (801 mi; 1,289 km) with 45 minute reserve, 55% power, at 12,000 ft
  • Service ceiling: 13,500 ft (4,100 m)
  • Rate of climb: 721 ft/min (3.66 m/s)
  • Wing loading: 14.1 lb/sq ft (68.6 kg/m2)

Avionics


C172S 기종을 기준을 보자면, NAV I, NAV II 기종은 Conventional Panel(6Pack)을 장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나오는 C172S NAV III 기종은 Glass Cockpit(G1000)계기를 장착하여 모든 계기판 및 기체 상태를 디스플레이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계기는 항공사에서 운항하는 비행기의 계기판과 구성이 매우 비슷하여 기종 전환에 이점이 있습니다.


  

▲C172 NAV I or II Conventional Panel(6Pack) - 좌, C172 NAV III Glass Cockpit(G1000) - 우


다행(?)히도 한항전 울진 비행훈련원의 기체는 2대를 제외하고는 오른쪽 사진처럼 G1000이 장착되어있는 최신 항공기입니다. 바늘로 지시하는 계기에서 볼 수 없었던 자세한 정보들을 수치로 표현해 주기 때문에 좀 더 정밀하게 기체의 상태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화되는 수치가 확연히 나타나므로 더 정밀하게 컨트롤 해야하는 고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행기가 어떤 방식으로 조종되는지에 관한 좋은 동영상이 있어 소개하면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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