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조근영만세 2013.01.27 11:42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는 애드온이 무엇인지, 시너리와 상용기 등이 어떤 개념인지 설명을 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시너리와 기체

Flight Simulator X를 설치하면 황량한 대지만 나타납니다. 또한 공항의 모습은 박스건물 밖에 없고 실제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세계의 많은 제작자들이 공항을 꾸미고 실제처럼 만들기 위해서 시너리 라는것을 제작합니다.

시너리는 공항의 3D 모델링, 텍스쳐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넓은 의미로 지형, 지형 텍스쳐, 랜드마크 등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기체, 플심을 시작해서 기본 기체를 살펴보면 매우 허접하기 짝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작자들은 프리웨어 기체(무료기체)나 상용기(유료기체)를 제작합니다.

프리웨어 기체는 주로 소규모 팀 단위나 개인이 직접 만들고, 상용기는 회사 규모에서 제작을 주로 합니다.

물론 프리웨어 기체와 상용기의 퀄리티 차이는 꽤 납니다. 계기의 구현이라던가 비행 시스템, 전체적인 구현도의 차이가 상당히 큽니다.

Posky라는 그룹에서 나온 프리웨어 기체와 PMDG 사에서 나온 상용기의 차이를 예로 들면

Posky의 외형은 사용기와 맞먹을 정도로 정말 정교하지만 내부 칵핏은 Flight Simulator X 의 기본 계기입니다. FMC, MCDU OVERHEAD 구현된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PMDG사의 737NGX를 예로들면 FMC IRS System, All Overhead Sections들이 모두 구현되어 있습니다. 실제와 같은 APU, 실제와 같은 Electrical System

실제와 같은 Circuit Breaker System이 모두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시너리 역시 마찬가지로 유료와 무료가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를 예로들면 대표적으로

제주공항은 Pacsim 회사에서 유료 시너리를 제작을 했고

무안, 김해, 청주, 김포, 울산 등의 공항은 다음 카페의 김성수님이

양양은  다음 카페의 VFR GO!님, 인천은 이윤진님의 시너리(2004버전)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대한민국 시너리(2004버전)을 만든 유승현님의 한국도시풍경 시너리 등 많은 시너리들이 존재합니다.

시너리는 기체와는 달리 상용과 프리웨어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왜냐하면 위와 같은 한국의 뛰어난 제작자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PMDG 사에서 제작한 PMDG737NGX 입니다. 90%의 구현율을 자랑합니다.


▲김성수님이 제작한 김포 시너리입니다. 상당히 정교합니다.


VFR GO!님의 양양 시너리입니다. 최근에 만들어져 디테일이 훌륭합니다. (사진:  정지원님 리뷰 글)



▲제가 제작한 훈련용 시너리입니다.


애드온

애드온은 더 넓은 범주입니다.

위에서 말했던 시너리, 기체를 모두 포함하며

Flight Simulator X의 환경을 더욱 좋게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실제의 METAR 데이타를 시뮬레이션에 적용시켜주는 Active Sky X,

환경 사운드를 좋게하는 Accu-Feel

기체의 라이트를 3D로 보이게 하는 Shockwave 3D light

비행 항로를 관리하는 FSNavigator 등

수도없이 많은 애드온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애드온은 플심 내에서 작동되는 프로그램이 있는 반면 미리 애드온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놓고 플심을 작동시켜서 활성화 시키는 외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많은 애드온을 설치하고 관리를 하려면 많은 노하우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떠한 애드온 간에는 충돌이 많이 일어날 수 있고, 잘못 설치되면 프로그램 실행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무턱대고 애드온을 설치하는 것보다 Flight Simulator X의 전체적인 관리 방법을 터득하신 후에 하나 하나 늘려 나가는것이 옳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구입 및 다운로드

애드온을 알았으니 구입하거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위에서 말한 PMDG 사는 http://precisionmanuals.com

그리고 많은 유료 애드온을 받을 수 있는 통합 마켓은 http://secure.simmarket.com/default-en.html 

프리웨어 시너리를 받을 수 있는 곳은 http://avsim.com 혹은 여러 Flight Simulator 커뮤니티 카페를 가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다음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http://cafe.daum.net/msflight

Simulation 을 하려면 영어 공부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의 내용, 애드온의 설치방법을 이해 할 수 있는 수준의 영어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