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조근영만세 2017.10.08 01:37





오늘은 PMDG B747-400과 함께 장거리 노선을 비행합니다.

인천(RKSI) - 몬트리올(CYUL) 입니다. 캐나다 동부 퀘벡 주에 위치한 도시입니다.

리버리는 대한항공으로 747 약 14시간의 비행할 생각을 하니 너무 기대가 됩니다!!



RouteFinder
Route generator for PC flight simulation use - NOT FOR REAL WORLD NAVIGATION
(C)2005-2007 ASA srl - Italy
Computed route from SEOUL / INCHEON INTL (RKSI) to PIERRE-ELLIOTT-TRUDEAU INTL (CYUL): 70 fixes
Cruise altitude between FL330 and FL390
RKSI (0.0 nm) -SID-> EGOBA (44.8 nm) -G597-> KARBU (58.6 nm) -Y697-> BIKSI (103.2 nm) -G597-> KAE (111.4
nm) -Y437-> NOMEX (158.5 nm) -Y437-> BUSKO (183.4 nm) -Y233-> SELPA (213.4 nm) -Y233-> ONATA (282.4 nm)
-Y233-> KANSU (302.4 nm) -B467-> TONIN (351.0 nm) -B467-> NULAR (464.1 nm) -B233-> LURED (570.1 nm) -
B233-> MANIT (597.3 nm) -B233-> ODIBA (624.2 nm) -B233-> ASMER (646.4 nm) -B233-> ORTEP (698.4 nm) -
B233-> DIRUL (738.0 nm) -B233-> ERONO (782.5 nm) -B233-> NITIN (853.7 nm) -B233-> TUPNA (873.0 nm) -B233-
> BULOD (878.9 nm) -B233-> ODONI (905.5 nm) -B233-> TUTIB (948.2 nm) -B233-> RUTAL (985.3 nm) -B233->
OLUTA (1020.3 nm) -B233-> DITOR (1058.7 nm) -B233-> AMKUD (1167.1 nm) -B233-> KUNAB (1170.0 nm) -B233-
> RUPON (1200.0 nm) -B233-> NIKTU (1244.0 nm) -B233-> ABOMA (1354.0 nm) -B233-> AGUBI (1496.2 nm) -
B233-> ODORA (1550.0 nm) -B233-> NIBUT (1634.0 nm) -B233-> MOTEB (1677.1 nm) -B233-> TISUR (1709.0 nm) -
B233-> TUREP (1724.1 nm) -B233-> AMETO (1738.4 nm) -B233-> ARGUP (1780.9 nm) -B233-> LEKNI (1853.7 nm) -
B233-> SOPUR (1902.5 nm) -B233-> BUMAT (2038.1 nm) -B337-> ASBAT (2206.7 nm) -B337-> ILMUK (2296.9 nm)
-B337-> RUDID (2344.6 nm) -B337-> UTOKA (2362.6 nm) -B337-> KOPLI (2403.3 nm) -B337-> SUTOS (2444.2 nm) -
B337-> RUPIS (2523.9 nm) -B337-> PEMID (2689.3 nm) -A218-> BABAD (2703.6 nm) -A218-> LISKI (2924.9 nm) -
NCA80-> ADREW (3504.6 nm) -NCA23-> YEV (3674.8 nm) -NCA23-> HARUN (3891.2 nm) -NCA23-> BILSI (4143.1
nm) -NCA23-> ALSAB (4392.9 nm) -NCA23-> YSF (4576.4 nm) -NCA22-> EPTIR (4711.6 nm) -NCA22-> YTH
(4906.7 nm) -J521-> YRL (5226.1 nm) -J513-> RIONA (5284.3 nm) -J513-> YXL (5317.4 nm) -J525-> YSP (5550.0
nm) -Q919-> MEBSI (5582.8 nm) -Q919-> DASUG (5781.4 nm) -Q919-> NAGNO (5927.7 nm) -Q919-> BEMOG
(6013.1 nm) -STAR-> CYUL (6100.0 nm)
METAR:
Departure: RKSI 061500Z 03005KT CAVOK 16/13 Q1018 NOSIG
Destination: CYUL 061500Z 24009KT 220V290 15SM FEW025 BKN072 15/10 A3007 RMK CU2AC4 SLP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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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O A D S H E E T CHECKED APPROVED EDNO
9341
ALL WEIGHTS IN KILOGRAMS
DATABASE AUG/29 AIRAC-1509/ BOEING 747-400 (PMDG)
FROM/TO FLIGHT A/C-REG VERSION CREW DATE TIME
RKSI/CYUL 9823 __TJZ 15AG29 2/03 06OCT17 1517
WEIGHT DISTRIBUTION
LOAD IN COMPARTMENTS 004203 B308/13
PASSENGER/CABIN BAG 029100 Y329/88
EFU.125295/ RSV.23459
TOTAL TRAFFIC LOAD 033304
DRY OPERATING WEIGHT 178718
ZERO FUEL WEIGHT ACTUAL 212023 MAX 242676
TAKE OFF FUEL 148754
TAKE OFF WEIGHT ACTUAL 360777 MAX 396900
TRIP FUEL 125295
LANDING WEIGHT ACTUAL 235482 MAX 285768
++--------------------------------+
| LAST MINUTE CHANGES |
| DEST SPEC CL/CPT + - WEIGHT |
| |
| |
| |
+---------------------------------+
UNDERLOAD BEFORE LMC 36122 LMC TOTAL + -
---------------------------------------------------------------------
SI BLOCK TIME 14:19 RESERVE 02:40 TIME TO EMPTY 17:00 CI 100
END LOADSHEET [ B744_PMDG ] [ RKSI-CYUL ] [ 06OCT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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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d to PDF by Online Flight Planner (http://onlineflightplanner.org)


Routefinder와 Fuelplanner를 이용해서 연료량과 비행 경로 및 시간을 계산했습니다. METAR 날씨가 나오지만 TAF를 확인해서 몬트리올 도착 시에 시정을 확인했습니다.,



오늘은 저녁에 출발합니다. 몬트리올에 도착하면 다시 저녁 쯤이 됩니다.



CAVOK에 아주 고요한 밤이므로 33L로 이륙합니다.

17번 게이트에서 R1-A4로 33L로 택싱할 계획입니다.

인천공항 택싱 중에는 항상 Transponder Active 합니다!



아무것도 안되어있는 칵핏.

캐터링 및 수하물 적재 하는 중입니다.



GATEGOURMET에서 캐터링 하는중.. 맛있는 비빔밥이 실리겠군요



TAKEOFF PERFORMANCE CALCULATION 하고 FMC 입력 마췄습니다. GW가 꽤 나오므로 V2가 186정도 됩니다.

TAKEOFF REF SPEED는 V2+15로 201KTS, DEPARTING HDG 335, INITIAL CLIMB은 5500ft입니다.



EOGBA 1G SID를 따라갑니다. 주의할 점은 SI751 SI752 SI753의 Altitude Restriction과 Airspeed Restriction을 이행해 주어야 하는 것

청와대와 서울 도심 지역을 잘 피해가야겠네요.




승객 보딩은 끝났고, 수하물 적재는 계속 진행 중입니다. PDC받고 출항 준비합니다!



사실 승객들은 보딩 브릿지가 고장나서 계단을 통해서 탑승했습니다. ㅎㅎ



GPU는 DISCONNECT 해줍니다.



APU RUNNING.. Ready to Starting all engines!





시동 준비합니다.


아직 한참 남았군요! 비행시간 다시 확인해봅니다. 14시간나오는군요. 아마 바람을 잘 타면 13시간으로 줄일 수도?!



BYPASS PIN INSERTED, COMMANCE PUSH BACK



시동 걸어줍니다. Engine 1,4 Starting! 하얀불 들어오고 N2 올라갑니다.



블리드에어로 돌려준 N2, 연료 넣어 점화해줍니다.

2,3번 엔진도 똑같이 걸어줍니다. OIL PRESSURE 체크하고 TAKEOFF SET 합니다.

TRIM,FLAPS,FLIGHT CONTROL, MCP SET... TAXI ROUTE REVIEW



런웨이로 이동합니다.



HOLDING SHORT



LINE UP, N1 40. STABLIZED.


]


TO/GA, TAKEOFF THRUST SET!

AIRSPEED ALIVE,,, 80,,, V1.. Vr...

속도 올라가는데 엄청 오래걸리니다. 무게가 묵직하니 가속이 느리게 붙는군요



201kts.. Climb합니다. Gear UP!



부지런히 이니셜 클라임중..




제 마우스가 같이 나왔습니다. 아무튼 오른쪽 활주로 끼고 상승중입니다.



다운윈드 레그 쯤 되겠네요.



김포공항 옆을 지나갑니다.



밤이라서 보이는 것은 계기 뿐..



만피트 넘어서 랜딩라이트 꺼주고 엔진 모니터링 계속 해줍니다.



다행이 큰 이상 없고.. 아주 좋아보입니다. 13시간만 버텨다오...

액티브스카이 웨더 업데이트됩니다. BROKEN 3000이네요



CRUISE CLIMB THRUST가 98.9%입니다. 꽤 높네요 그런데도 VSI는 높지 않습니다.



평소 같았으면 3000, 4000fpm을 넘나 들었을 테지만...

비행운 나오기 시작하는 고도입니다.



FL290 FL330 FL370.. Step Climb해야합니다.

현재 시각이 약 새벽 한시인데 새벽 네시에 스텝클라임 해줘야합니다.



관제사도 없고... 무료하네요. 북극항로로 북극옆을 지나가는데 오로라를 볼 수 있을지... 기대가됩니다





29000ft 아주 조용히 순항중입니다.



알람 설정해 놓고 살짝 눈 붙이러......



가려고 했지만 이사진을 마지막으로 P3D는 튕겨버렸습니다.

저번과 같은 결말이군요......ㅡㅡ 장거리 비행을 야심차게 준비했지만 시스템 문제로 중단해야 했습니다.

다음에는 꼭 성공하겠습니다.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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