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지식들=-/---시뮬레이션

[FSX]1.플라이트 시뮬레이터 X 최적화

조그녕 2013. 5. 29. 10:04

안녕하세요 조근영입니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X 최적화에 관한 글을 여러개 작성하려고 합니다.

아직까지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2004를 사용중이신 분들이나.. FSX를 쓰지만 프레임과 그래픽 타협점 때문에 항상 고민이신 분들을 위하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얼릉 FSX로 넘어오셔서 다이나믹 한 비행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먼저 제 컴퓨터 사양입니다.

레노버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Nvidia 660M (2GB RAM) 입니다.

CPU는 i7 3630입니다. 데스크탑에서 i5시리즈와 성능이 비슷합니다.

램은 8기가입니다.


보이는 사양은 상당히 좋아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노트북이기 때문에 발열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데스크탑 컴퓨터로 치면 중~상 급에 포함이됩니다.

그래픽카드는 NVIDIA라서 일단은 NVIDIA 그래픽카드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Nvidia, Radeon 그래픽카드를 모두 사용했었기 때문에

라데온 그래픽카드에 대한 설명도 추가로 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X Acceleration + 애드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일단 디폴트 기체로 비행할 시 에 성능을 미치는(조금이라도)애드온은 다음과 같습니다.

AKTP(active korea traffic package), EZDOK Addon, FS2Crew RASS Professional, Accu-Feel Air Land & Sea, REX Essential+ Overdrive

설치된 애드온들을 분석해보겠습니다.


1.AKTP

유이(김성수)님이 업데이트하고있는 트래픽 팩입니다. 한국은 물론 전세계 트래픽이 모두 나오게됩니다.

이 전에는 Ultimate Traffic 2를 사용했었는데.. Ultimate Traffic 2는 제어판 유니코드 설정을 영어로 할 때에만 트래픽이 이동합니다.. 한국어 유니코드 상태에서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비행을 할 때마다 유니코드 언어를 바꿔야해서 상당히 번거로웠습니다. 또한 외부적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트래픽을 로딩하는 것이기 때문에 프레임 저하가 심했습니다.

그러나 AKTP는 최적화가 상당히 잘 되어서 프레임 저하가 없습니다. 또한 세계의 주요 공항에는 모두 트래픽이 있다보니 Ultimate Traffic 2와 트래픽 로드가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플심의 기본 트래픽 로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프레임 저하가 줄어듭니다.

AKTP를 설치 후에 프레임이 1~2프레임 정도 줄어든것 같긴 하지만 저는 상당히 만족합니다. 현존하는 트래픽 팩 중에서는 가장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팩은 http://hosii.info/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EZDOK Addon

이지독 애드온은 카메라 시점과 움직임을 좀더 실제처럼 해줍니다. 대부분의 플시머들은 사용하기 상당히 어려운 애드온이라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한번 설정을 해 놓으면 사용하기 상당히 쉽습니다. 프레임은 2~3프레임 정도 저하가 되지만 설치를 해놓으면 비행하는 느낌을 훨씬 다이나믹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지독 카메라 간단 설정법은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FS2Crew RASS Professional

런웨이 접근이나 착륙 시에 경고를 해주는 애드온입니다.

설치해보니 좋긴 한데.. 별로 쓸모가 없어 지울까 생각중입니다.

아마 1프레임 정도 하락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4.Accu-Feel Air Land & Sea

디폴트 기체와 상용기체를 포함한 모든 기체의 사운드 효과를 좋게 해줍니다.

따로 플심 내에서 프로그램이 로드되어서 모듈로 작동하는 방식인데 작은 용량(약20MB)에 비해서 활용도가 좋아서 설치했습니다.

프레임 저하는 1~2프레임 있는것 같으나 그에 비해서 사운드 효과를 상당히 좋게해줍니다.


5.REX Essential+ Overdrive

REX는 Real Environment Xtreme입니다. 여러가지 시리즈가 있는데 Essential+와 Overdrive(9GB)를 설치했습니다.

설치하고 간단하게 그래픽을 설정해주면 텍스쳐를 복사해 줍니다. 주요점은 구름, 런웨이, 택시웨이 그래픽이 좋아집니다.

용량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텍스쳐 복사를 하고 프로그램은 삭제했습니다.

(텍스쳐 복사 후 프로그램을 제거해도 복사된 텍스쳐는 그대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플심 옵션에서 텍스쳐 해상도를 좋게하면 당연히 높은 해상도의 텍스쳐를 불러와서 렉이 상당히 걸리겁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텍스쳐 해상도 옵션에서는 프레임은 오히려 상승하는것 같습니다. (1프레임 정도)


애드온들은 설치하고 지우고 설치하고 지우고를 반복하며 지금의 설치상태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나중에 게시하는 글에서 기체 애드온은 PMDG 737NGX, Aerosoft Airbus X Extended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