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지식들=-/---시뮬레이션

[FSX]2.옵션 최적화

조그녕 2013. 5. 29. 10:27

이 카테고리에 올라간 글은 제 주관적인 의견(경험을 통해서 학습한)이 들어간 글입니다.

제가 해석한 옵션의 내용이 다를 수 있고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읽어주십시오.


디스플레이 옵션의 GRAPHICS 탭입니다.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 옵션에서는 Global Settings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저는 설정들을 취향에 맞게 설정해 놓았습니다.


1.Device TAb

Device Tab에서는 모니터를 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모니터가 여러개이신 분이라면 아래의 Full Screen Resolution(해상도)를 각 모니터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Target frame rate

프레임을 제한합니다. 저는 Unlimited로 해놓습니다.

프레임 레이트를 30,40 제한하면 오히려 프레임이 그것보다 안나오고 버벅임도 심해집니다. 또한 CPU 성능을 제대로 활용도 못합니다.

차라리 무한으로 두고 외부 프레임 제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것이 훨씬 더 부드러운 결과를 가지고 옵니다.(Radeon, Nvidia 모두 공통사항입니다.)


3.Full Screen Resolution

해상도 설정입니다. 저는 모니터 하나를 사용해서 1920*1080을 사용합니다. 대형기체들의 PFD ND를 제대로 보려면 이정도의 해상도는 필요한것 같습니다.

혹시 아날로그 계기로 VFR 비행을 즐기신다면 1280*720도 괜찮을것 같습니다.(부드러운 프레임을 위해서)

해상도는 주로 그래픽카드의 메모리 크기에 따라 프레임이 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그래픽 메모리가 1GB 이상이라면 1920*1080이 괜찮습니다. 1GB 이상이면 1280*720이나 1920*1080이나 프레임 차이가 없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이하면 해상도를 1280*720으로 내려서 프로그램을 원할하게 돌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Filtering : Bilinear

그냥 이 상태로 두고 씁니다. 프레임에는 별로 영향이 없는것 같습니다.


5.Anti-aliasing

안티알리아싱 옵션입니다. 플심 내부의 안티알리아싱 기능인데 사용하지 않습니다.

NVIDIA INSPECTOR 혹은 CCC에서 설정하는것이 더 낫습니다. 

(간혹가다 설정이 안되는 그래픽카드가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체크하시면 됩니다.)


6.Global Texture Resolution : Very high(1024)

프레임에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라고 저는 생각됩니다.

저는 기본으로 Very high로 둡니다.

이 그래픽은 PMDG737NGX 패널을 불러왔을 때 글씨가 깔끔하게 보이는 마지 노선입니다.

Very high 이하로 내리면 글씨가 더러워져 보기 흉해지고.. 읽을 수도 없습니다.

간혹 더 좋은 그래픽을 위해서 fsx.cfg의 max_texture_load 부분을 임의로 수정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4096으로.. 하지만 제가 실험해 본 결과 1024 이상이면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더 높은 해상도는

프레임을 저하시키고 시너리를 부드럽지 않게 표현해 주는 효과가 있는것 같습니다.

구름의 해상도를 좋게하려고 4096 혹은 2048로 설정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다 쓸데없는 일입니다. 구름을 모니터 바로앞에 두고 구름 속으로 비행할 일이 얼마나 될까요?

실험해본 결과 구름 디테일은 Very low와 Very High도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_-;; 구름의 주변부만 아주 살짝 각져있고 텍스쳐 깍두기가 생길 뿐입니다.(정말 미세하게)


프레임이 안나오시는 분들은 high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 이하로 내려가면 3d 패널에서의 그래픽이 상당히 안좋아집니다.

그래픽을 신경쓰시지 않는 분들은 더 내려도 좋습니다. 또한 2D패널로 비행하시는 분들도 내려도 괜찮습니다. 다만 공항 시너리의 텍스쳐가 흐려질 뿐입니다.

(지형, 포토리얼의 텍스쳐의 해상도는 변하지 않습니다. 단지 오브젝트들의 텍스쳐를 컨트롤합니다.)


7.Preview Direct X 10

체크하지 않습니다. 간혹 애드온을 설치하면 메뉴얼 중에 설정하라는 애드온이 있습니다.

그 애드온만 가지고 비행할 계획이시면 설정하도 좋으나.. 저는 여러가지 애드온을 섞어 쓰기 때문에 설정하지 않습니다.

Preview는 Preview일 뿐입니다.


8.Lens flare

필요 여부를 잘 모르겠습니다.. 설정하지 않습니다.

태양을 바라볼 때 렌즈 플레어 현상을 보여주는 것인데 해제하면 1~2프레임 정도 상승합니다.


9.Light Bloom

정말 엄청난 슈퍼컴퓨터가 아닌 이상 설정하지 않습니다.

프레임 5정도 하락합니다.


10.Advanced Animations

가장 큰특징은 Wing-flex 기능입니다. 칵핏 내에서만 비행하시는 분들은 해제하셔도 좋습니다.

비행 하실 때 외부시점을 많이 사용하신다면 설정하는걸 추천합니다. 

약 2프레임 정도 상승합니다.


이렇게 해서 첫번째 페이지의 옵션을 살펴봤습니다.

저는 성능과 그래픽을 모두 만족하는 타협점을 선택해서 설정했습니다.

유저마다 컴퓨터의 사양이 다르니 고심하셔서 설정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궁금한 사항들은 댓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사실 더 깊게 들어가면 작성할것이 훨씬 많습니다. 하지만 그럴 여력이 안되서

어떤것이 궁금하신지 콕 찝어서 댓글을 작성해주시면 제가 답글로 달아드리겠습니다. ^^

여기 작성되는 답글 또한 트윅 팁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