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조근영만세 2013.05.29 11:40

네번째 글입니다. 이번에는 SCENERY 탭 설정을 보겠습니다.

프레임에 역시 큰 영향을 미치는 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Level of detail radius 

멀리있는 사물까지 선명하게 표시할건지에 관한 옵션입니다.

옵션을 높이면 멀리있는 지형까지 선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이 옵션을 낮추면 정말 시너리가 볼품없게 됩니다. 사양에 관계없이 Large로 두도록 합시다.


2.Mesh complexity

60~99까지는 비슷한것 같습니다.

100일 때만 아래 있는 mesh resolution의 옵션이 적용된다고 하는데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뭐하러 이 옵션을 따로 만들어 둔걸까요... 아무튼

산맥의 굴곡같은것을 설정합니다. 80정도가 적당한것 같습니다.

프레임은 0~100까지 최대 4프레임 정도 차이가 나는것 같습니다.


3.Mesh resolution 

위의 Mesh complexity가 100일 때만 활성화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지나치게 높은값은 필요 없는것 같고 프레임에 따라 19~5m 정도가 적당한것 같습니다.

Below are the supposed defaults for FSX.
USA (default is 38.2m)
Canada (default is 76.4m)
Mexico (default is 306m)
Europe (default is around 617m approx)

참고로 기본적으로 제공된 플심의 기본 메쉬 리솔루션입니다.

최소가 38m이니... 상용 메쉬시너리를 설치하시지 않은분들은

38m 이하면 똑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4.Texture resolution

텍스쳐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수치가 낮아지면 그라운드의 지형 시너리가 간단해집니다.

나무집나무집나무집 보다 나무집가로등텃밭논나무집가로등텃밭논나무 이렇게 있는게 좋겠죠?

높은값은 필요 없는것 같고.. 30cm 정도면 적절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가 제작한 포토리얼 시너리틑 1m*1m입니다.

60cm만 적용해도 충분합니다.


5.Water effects:

None 1x 2x가 있습니다.

1x는 플심 2004의 바다와 비슷합니다.

비행기가 표현이 안되고 바다고 간단하게 표현되며 프레임이 매우 좋습니다.

2x부터는 비행기가 반사되고 구름도 반사되며 파도가 상당히 멋지게 일어납니다.

예전 플라이트시뮬레이터X 광고에 바다 그래픽이 상당히 매력적이었습니다. 그래서 max 2x를 원했는데.. 프레임은 극락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단계는 1X high 혹은 2x low입니다. 안티엘리어싱(계단현상을 없애는 설정)을 활성화 했을 때

Radeon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2x로 올리게 되면 프레임이 상당히 낮아집니다. 약 10프레임 정도..

그러나 Nvidia 그래픽카드는 2x low로 올려도 프레임이 1x high와 비슷합니다. 이 이유는 자세히 모르겠으나.

아마 그래픽 회사별로 그래픽을 처리하는 방식이 차이가 있어서 그런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무튼 라데온은 1X high, Nvidia는 2XLow 혹은 Mid 정도로 추천합니다.

(요즘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성능이 좋아져 2X에서도 프레임이 저하가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6870에서 확인했습니다.)


6.Land detail textures

설정합니다.


7.Scenery Complexity

공항의 건물과 게이트, 보딩브릿지등을 설정합니다.

수치가 높을 수록 공항이 좀더 풍성하게 됩니다. 가장 끝으로 올리면 최대한 좋은 공항 디테일을 뽑게됩니다.

수치가 낮으면 있던 공항도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하게됩니다.

공항만은 양보할 수 없으므로 끝까지 올립니다.

상용 공항 시너리를 설치했을 때 허전하면.. 심심하니깐 끝까지 올리도록 합시다.


8.Autogen Density

많은 플시머분들은 이 옵션을 높여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저는 높이지 않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공항 주변에 포토리얼을 깔고 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도가 3000피트 이상 올라가면 나무나 건물등은 보이지 않도 보이긴 해도 듬성듬성 있기 때문에 상당히 지저분해 보입니다.

또한 프레임도 상당히 낮아지고요

공항에서도 어짜피 공항 건물들이 있기 때문에 나무나 건물은 없어도 허전하지 않습니다..

이륙하고 10초만 지나면.. 지형 시너리가 멋있게 나옵니다.

설정하고 싶은데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듬성듬성 있는것 보다는 

없음 혹은 최대로 결정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저는 프레임에 상당히 많이 영향을 미치므로 None으로 설정하길 추천합니다.


9.Ground Scenery Shadows

건물들이 그림자를 땅에 비출지 말지 설정합니다.

체크하면 공항 건물의 그림자도 땅에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프레임은 공항 복잡도에 따라서 최대 5프레임 정도까지 하락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설정하지 않습니다.


10. Special Effect datails

프레임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습니다.

high로 두는게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들은 댓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사실 더 깊게 들어가면 작성할것이 훨씬 많습니다. 하지만 그럴 여력이 안되서

어떤것이 궁금하신지 콕 찝어서 댓글을 작성해주시면 제가 답글로 달아드리겠습니다. ^^

여기 작성되는 답글 또한 트윅 팁이 될 것입니다.

'-=각종지식들=- > ---시뮬레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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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2017.05.07 22:05 신고  Addr  Edit/Del  Reply

    궁금한게 있어서 댓글을 남겨봅니다^^
    보딩 브릿지 그리고 그 외 짐 실어나르는 자동차들은 어떻게 해야 작동이 되나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