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조근영만세 2017.10.15 16:47



인천-나리타, B747-400 (PMDG 744 V3)와 함께합니다. 비행준비하는데 너무 오래걸려서 디파쳐를 10분 늦게했습니다.

나리타는 Ceilling 500ft, 비가오고 있습니다. 목적지인 제주공항과 회항인 무안공항, 광주공항은 날씨가 좋은것 같습니다. CAVOK!






58번 게이트에서 시작합니다.



케이터링 싣고 있습니다.



편며은 HL7495입니다. PFPX(Professional Flight Planner X)와 TOPCAT을 이용하여 퍼포먼스 데이타 및 플래닝 하였습니다.

연료는 36톤으로 꽤 가볍습니다.



퍼포먼스 데이타 얻었고 Derated Thrust로 이륙합니다. TO2 및 Assumed Temperature 52도씨 적용합니다.



IFR Flight Plan입니다. 한번 공부도 할 겸 분석해볼까요?


[ATC FLIGHTPLAN]

(FPL-KAL1124(Flight No.)-I(IFR)N(non-scheduled Flight) 

-B744(Type)/H(Heavy)-S(VHF RTF, VOR, ILS)D(DME)E1(FMC WPR ACARS)F(ADF)G(GNSS)H(HF RTF)I(Inertial Navigation)

                 J1(CPDLC ATN VDL Mode 2)R(PBN Approved)W(RVSM Approved)X(MNPS Approved)

                 Y(VHF with 8.33 Channel spacing capability)Z(Other equipment)

                /L(Mode S, ACFT ID,pressure altitude, extended squitter(ADS-B)&enhanced surveillance capability)

                 B1(ADS-B with 1090Mhz ADS-B "out")
-RJAA1120(Departure at Narita(RJAA), Planned Departure time 11:20z)
-N0503(Cruise TAS 503Kts)F380(Cruise Flight Level 380(38000ft))

          DCT GOTEN Y50 DARTS Y60 HABAR Y602 MARCO Y28 DGC A595 SAMDO Y677 TAMNA DCT (Route, DCT는 Direct)
-RKPC0153(Estimated Time of Arrival at JEJU Airport is 01:53z) RKJB(First Alternate) RKJJ(Second Alternate)
-PBN(Performance Based Navigation, RNAV and/or RNP capabilities)/A1(RNAV 10 (RNP10))B1(RNAV 5)C1(RNAV 2)D1(RNAV 1)L1(RNP 4)

          O1(RNP(GNS,DME/DME,DME/DME/IRU))S1(RNP APPCH)

          NAV(Other Navigation Equip.)/RNVD1E2A1(RNAV Departure 1nm&Enroute 2nm&STARs 1nm accuracy)

          DOF(Date of Flight)/171013(10/13/2017) REG(Registration No.)/HL7495
EET(Estimated Elapsed Time)/RKRR0133(Incheon Flight Region at 01hr 33min) RVR/75(CAT IIIB Approved) PER/E(Aircraf Performance Data)
-E/0353(Fuel Endurance 0353min))


입니다. 복잡하죠? 비행 계획서에는 다양한 정보가 함축적으로 들어갑니다.



DISPATCHER TONY CHO?



루트 입력해주고 이니셜 셋업 해줍니다.



비가오고있습니다.



Flight Plan filed! 관제사가 없지만, 나중에 도착할 때는 관제를 받고 착륙하였습니다.



Pushback & Engine Starting... 시동 걸고 Before Taxi Checklist 수행합니다.



Flaps 20




RWY 34L로 택싱합니다. 나리타공항은 택시웨이가 매우 복잡합니다.

택싱할때 접촉사고도 많이 나므로 집중해야 합니다.



P3D v4.1에는 창문에 빗방울 흐르는 효과가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아무 느낌 없네요.



업데이트 하려면 모든 애드온 재설치를 권장해서.. V4.2가 나오면 할 생각입니다.

V4.0도 충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Takeoff 합니다.



N1 40%... Stablized... TO/GA 스위치 눌러줍니다.



Takeoff thrust가 약해서 그런지 오래 달리다가 Airbourne!



No SID이므로 바로 항로 따라갑니다.



기어 올려주고 플랩도 속도에 따라 접어줍니다.



3000피트까지는 가속하면서 상승합니다.



바로 Enroute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줄겠군요 ㅎㅎ



구름 위로 올라오니 그래픽이 깨지기 시작합니다.

아마 오버클럭으로 인한 과부화가 원인이 아닐까...



일단 무시하고 가다보니 어느 지점 지나니 그래픽이 깨지지 않습니다.

D-ATIS가 없으니 METAR 받아옵니다. 아주 좋은 날씨입니다. 활주로는 07예상?



프로그레스 체크합니다. 시간대가 플랜이랑 다르게 나와있네요

실제 시간은 밤인데, 플심 시간을 낮으로 해놓으니 그런것 같네요.



일본 열도를 지나서..



동해로 날아갑니다.



747-400.. 제가 A330 다음으로 좋아하는 기체입니다.



시간대를 현재시간과 동기화하였습니다. 밤이 되었습니다.



노탐 확인해줍니다. 택시웨이, 주기장 등등 공사중인 곳이 많습니다. 미리 숙지해서 택시 루트 예상합니다.


캡쳐 할 때 마우스는 제외하는 옵션을 까먹고 안꺼서 사진에 마우스포인터가 자꾸 나옵니다.



눈에 거슬리지만... 어쨋든..



연료량... 루트 등등 모니터링해줍니다.




오버헤드 패널입니다. FCTM에는 System Description이 자세하게 안나와있어

FCOM을 참조해야합니다.. 각 버튼들이 무엇인지 설명되어있습니다.



이런식입니다... 심심할때나 궁금할때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사실 기본적인 내용들은 숙지하고 비행해야 하지만, 저는 시뮬레이션을 즐기면서 공부해 왔습니다.




RWY07 넣어줍니다. STAR 입력




제주공항 차트는 읽을거리도 방대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ㅡㅡ;


TAMNA 2P Arrival...



아까 확인했던 노탐은 그래픽브리핑으로 젭슨차트에 실려 있더군요



계류장 확장 공사가 진행중입니다. 제주공항이 엄청나게 커지고 있네요




Forecast에 기상정보 입력해줍니다. 이를 이용해서 FMC는 TOD를 다시 산출합니다.



육지에 들어선 것 같습니다.



관제사분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레이더 벡터로 RWY07 APP합니다.



헤딩, 고도 그대로 따라갑니다.



플랩 천천히 내려주고 Before Landing Check합니다.



고도를 쭉쭉 떨어트려야 하기 때문에 스포일러 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900ft... 이제 파이널어프로치 들어갑니다. Vref+20



날씨는 예상과 다르지 않습니다.. 착륙 준비합니다.



Established.. Cleared to land 받았습니다.



저 멀리 활주로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매뉴얼랜딩을 해보겠습니다.



미니멈 거의 다왔습니다.



Landing!



근데.. 비행기가 터치다운 하지 않고 땅속으로 들어갑니다.



비행기가 활주로 아래로 파묻히는 참사가...



ORBX GLOBAL VECTOR에서 Exclusion 존을 셋팅을 안해놓아서 비행기가 들어가버렸네요.

아쉽습니다... 여튼.. ㅠㅠ 비행기가 땅속으로 들어갈 때 그 참담함이란...

이래서 Pre Scenery Briefing이 중요한가 봅니다... ㅋㅋㅋ


이런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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