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조근영만세 2016.07.26 05:31

Sacramento - Santa Barbara (KSMF - KSBA) IFR FLIGHT



오늘의 비행기는 UNITED B737-800W/L 입니다. 최근 캘리포니아 차트를 구입했는데 비행하는 재미가 쏠쏠 하네요.

LA 북쪽에 위치한 산타바바라 해변에 있는 공항으로 비행을 가보겠습니다. 캐터링이 한창이네요



Aero Gate가 비행기를 반쯤 먹은 것처럼 보입니다.



칵핏에 들어왔습니다. 어느정도 셋팅이 되어있는 줄 알았지만... IRS ALIGN 중이고, GPU만 연결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외부 전원 차단하기 위해서 APU(Auxiliry Power Unit) Start Up 합니다.



APU를 통해 생산되는 전력으로 칵핏과 계기에 전력을 공급하고 BLEED AIR로 Engine Starting을 할 수 있습니다.

자체 FUEL PUMP가 있어 Fuel Pump를 켜지 않아도 알아서 시동이 걸립니다.



B737-800 Fuel System Schematics

대충 이런 시스템입니다. 아무튼.. 전력 공급하고 IRS ALIGN 합니다.



VATSIM Server Connect, FMS 입력합니다. 오늘 비행 경로는..



KSMF FROGO6.FRA J7 DERBB DCT GVO R/V KSBA 입니다.

이륙 경로인 FROGO 6 DEP의 SID Charts 입니다.

산타바바라 공항은 STAR 경로가 나와있지 않네요 Radar Vector 혹은 관제 없으면 스스로 판단해서 접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표시를 잘못 해 놓았네요 RWY 16R은 아래쪽으로 나오는 SID 입니다....ㅎㅎㅎ



FMS 입력하고 Clearance 받았습니다. Airspeed, Altitude, Squawk Code 입력 후,

Before Taxi Checklist 수행 하고 Pushback 요청 합니다.




     


CONCOURSE B,  GATE 18에 위치해 있으므로 TAXIY Y-A-A3으로 RWY16R까지 택싱합니다. Runway Length - 8598ft네요



KSMF 220453Z 16011KT 10SM CLR 20/09 A3001 

바람은 160에서 11kts라 RWY16이 적합해 보입니다. 관제사가 들어왔다가 택시하려고 하니 자야된다고

나가버렸습니다.. UNICOM 122.8 으로 Self Announce 합니다..



Engine No.2 부터 시동 걸어줍니다.

왜 오른쪽부터 거는지에 대한 이유는.. 비상시에 왼쪽으로 대피하기 위함(?)이라고 하는데

자세히는 모르겠네요.. 참고로 엔진이 4개인 B747-400이나 A380 같은 기체들은 바깥쪽 엔진부터 시동을 걸기도 합니다.



Fuel Shutoff Valve Cut In!, Bleed Air로 돌아가던 엔진에 연료를 넣어줌으로써 자체적으로 회전하면서 N1이 증가합니다.



양쪽 엔진 시동을 다 걸었습니다. Flight Controls Check.. Aileron, Elevator, Flaps, Spoiler, Rudder...



Taxiway Y가 아니라 B1 - A - A3으로 이동합니다. 후후



핀 풀어주시고 스로틀 올려서 이동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비어있는 공항.. 유유히.. 마치 좀비영화의 공항을 보는 것 같습니다.



택싱중...



Autobrake RTO, Flaps 5.. HDG 166(RWY)



Lining Up.. Packs ON Takeoff, Landing Lights ON, TCAS TA/RA.. Final CLR, Runway CLR.. Rolling Take OFF



Throttle N1 40%. Stablized.. N1 TO/GA Set.. Airspeed Alive.. 80, V1, VR



V2, Positive Climb, Gear UP, 170kts Climb, 1500ft..



Turn Left, Climb via SID



Keep Climbing..





세크라멘토 안녕..



Climb.. KSBA ETA 2146z입니다. 약 50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바람은 177/08kts 네요 쭉 상승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뷰.. IFR 하기 딱 좋습니다.



세크라멘토 끝 지역을 빠져 나가는 중..




C182비행때 참조 했던 저수지입니다. CAMANCHE RESERVOIR



거의 VFR ON TOP FLIGHT이 가능한 날씨 입니다.




순항고도 도달 했습니다. FL250



FRA J7 DERBB, COURSE 164, Distance 110NM, Minimum Enroute Altitude FL240

우리는 FL250으로 순항합니다.



GVO부터 6.5nm Circle을 그려보았습니다. 






Forcast 입력해서 TOD 계산해봅니다. 약 80nm 남았네요



Fresno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Circuit Breaker



하강 시작합니다. Throttle IDLE..



산타바바라로 가려면 험준한 산 지형을 넘어야 합니다.

그래서 Clearance 2000ft 주고 7000ft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발행 된 대로 착륙합니다.





Gear Down, Three Green



G/A - Climb 4000ft, Turn Right Direct to GOLET



Established




착륙했습니다.. Clear of RWY, Flaps Up, Spoiler Down, F/D off, A/T off, Landing Lights off, APU Starting.. 



Taxi via B




Follow Car Service 신청 했습니다.. 자동차 따라서 택싱 합니다.



ORBX CA 시너리인데 공항이 이쁘게 잘 되어있네요.. 세심하군요..



Engine Shutdown... Electricity via GND UNIT..



다 꺼줍니다.. 디보딩 확인 하구요..



50달러의 가치 입니다.. ㅋㅋ




시너리가 아름다워서 몇개 찍어 봤습니다.



시동 다 꺼주고 그라운드 유닛 차단 합니다.



다음 비행을 타기 위해 서있는 승객들.. Animated 되어서 움직이더군요

신기합니다. ㅎㅎ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6.07.28 16:50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