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조근영만세 2017.09.27 13:42





오늘은 U.S. Navy의 기체인 P-8A Poseidon과 함께 비행합니다.

B737-800 기종이지만 날개는 900을 채택하여 퍼포먼스를 끌어올리고, 최대이륙중량이 약 30%나 무겁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페디아에서..



오늘의 비행 루트는 RJAA-RKSS입니다. 간단하게 VATSIM PATHFINDER를 이용해 루트를 찾았습니다.

716nm이고 비행시간은 2시간 예상합니다.



65번 게이트에서 시작합니다.



짜잔



날개 모양이 특이한 737입니다. 737-800ERX의 밀리터리 버젼이라 그런것 같네요



미타 받고 액티브런웨이 확인하고 루트 입력합니다.



PUSHBACK AND ENGINE START UP!



N2.. 체크하며 시동 걸어줍니다.



NO.2 ENGINE STARTING



시동 걸었고, 디파쳐 셋업 하고 RWY16L로 택싱합니다. 엄청 먼 거리에 있는 런웨이입니다.



런웨이 1개 반거리를 이동해야합니다.



부지런히 택싱.. FLAPS 5, FLIGHT CTRL CHECK





차트와 시너리상의 TAXIWAY 넘버가 안맞아 햇갈렸습니다.



플시머의 감으로 택싱!





FINALLY!. CLEARED FOR TAKEOFF RWY 16L



40...ENGINE INST. GOOD



금방 뜹니다.



SID 따라갑니다.


JYOSO 7 DEP입니다. 이륙 후 좌측으로 270도 돌아서 북쪽으로 올라가네요



하지만 관제사가 없음을 눈치채고



김포로 직진합니다.



Active Sky for P3D V4를 사용하는데 무지 좋네요



트랜지션이 실제 같습니다. 구름속 비행도..



그래픽카드가 1080Ti라 좋은점은 구름의 그림자를 드디어 볼 수 있다는 점?



구름이 많아도 렉이 안걸린다는 점이겠네요.



물론 어프로치 할 때 조금씩 렉걸리긴 합니다. ㅎㅎ



김포로 향합니다.



그런데 왜 P-8A가 일본에서 김포로 비행하는 걸까요..



최근 트럼프와 김정은의 Verbal Fight 때문인 걸까요



비행운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반 정도 온것 같네요



오토파일럿으로 켜두고 밥먹고옵니다.



노래도 듣고..



METAR 받아봅니다. 날씨는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비행도중 VATKOR 김석환 RKRR_CTR 관제사분이 들어왔습니다. 간단하게 교신 시도합니다.

HL1124 : ICN CTR, HL1124, RADIO CHECK, HOW DO YOU READ ME?

ICN CTR : HL1124, LOUD AND CLEAR, SQUAWK 7010

HL1124 : 7010, HL1124


라디오 비컨 코드 7010 입력합니다.


ICN CTR : HL1124 RADAR CONTACT, FL340, PROCEED DIRECT TO GUKDO

HL1124 : PROCEED DIRECT GUKDO, HL1124


GUKDO로 DIRECT 합니다.


ICN CTR : HL1124, EXPECT ILS RWY32R APP, DESCENT TO FL160 BY GUKDO

HL1124 : ILS 32R APP, DESCENT FL160 BY GUKDO, HL1124


FMC LEGS 페이지에서 GUKDO 고도를 FL160으로 넣었습니다.



ICN CTR : HL1124, AFTER GUKDO ....@#@#?

HL1124 : ICN CTR, YOUR VOICE WAS BROKEN, SAY AGAIN?

ICN CTR : HL1124, AFTER GUKDO, PROCEED TO HOKAN

HL1124 : RGR, GUKDO THEN HOKAN, HL1124


비행하는 도중 관제사님으로부터 PRIVATE 메세지를 받아 대화를 했는데, 알고보니 건너건너 아시는 분이었습니다. 

관제사분이 대한항공 부기장으로 근무하고 계신다고 하시네요!! 



쨋든 관제사님의 지시 불이행하기 전에 얼른 디센 시작합니다.



OVC120이 맞는것 같네요



GUKDO.. then HOKAN



안개가 끼기 시작합니다.



구름 속으로~~



ILS 32R APP는 아래에 있는 산들을 아슬아슬하게 피해갈 수 있는 고도로 되어있습니다.


ICN CTR : HL1124, CROSS HOKAN AT 7000, QNH 1006, CLEARED ILS RWY 32R APP.

HL1124 : CROSS HOKAN AT 7000, 1006, CLEARED ILS 32R, HL1124



천천히 내려가긔



아슬아슬하죠? 관악산 입니다.



FLAPS,,, GEAR DOWN



VREF 135+5 = 140



LAND 3! 오늘은 자동으로 한번 내려보겠습니다.



HL1124 : ICN CTR, HL1124, RWY INSIGHT

ICN CTR : HL1124, WIND 350@6, CLEARED TO LAND RWY 32R

HL1124 : CLEARED TO LAND RWY 32R, HL1124



보통 같으면 ILS 쏘느라 바뻤겠지만



오늘은 자동착륙으로.. 가다가 약 500ft DISENGAGE하고 수동으로 내렸습니다.



ICN CTR : TAXI TO RAMP VIA P

HL1124 : TAXI TO RAMP VIA P, 감사합니다.



지시를 받고 아무렇게나 가다가



HL1124와 맞는 124번 SPOT에 세웠습니다.



그러나 지상조업사의 파업 때문에 내릴 수는 없었다고 합니다...

(비행 끝나고 관제사님으로부터 다음부터 김포 노탐확인하라고 혼났네요)


C2126/17 NOTAMN   A1088/17 NOTAMN
Q) RKRRQMPLCIVBO   A0009993733N12648E005
A) RKSS B) 1707122100 C) 1710112100  
D)
E) ACFT STAND NR 123F AND 124 CLSD DUE TO WIP
F)
G) 




네 그렇습니다. 저는 정확하게 공사중인 스팟에 주기했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행복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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