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록부=-/---심비행일지

[P3D v3]PMDG B737-800 제주-김포(RKPC-RKSS)

조그녕 2016. 3. 20. 16:58




오랜만에 비행 로그를 작성합니다.

구간은 제주-김포, 순항고도는 FL250입니다. 비행시간은 1시간 5분..

기종은 PMDG사의 B737-800, 리버리는 대한항공입니다.



제주 15번 스팟입니다. 보딩작업이 한창입니다.

구름을 보아하니 날씨는 별로 안좋은 것 같군요..



수하물을 열심히 싣고 있습니다.



FMC 입력 완료되었습니다. 오늘 SID는 KAMIT으로 출항합니다. 이니셜 고도는 10000ft

VATSIM에 관제사분이 아무도 없으므로 Pilot Discretion할 수 있겠군요..ㅎㅎ



West Apron으로부터 G2->P 통해 P1으로 RWY25 Taxi합니다.



이륙 후 RNAV로 OLLEH->KAMIT 비행합니다.



제주에서 김포로 올라가는 항로는 Y722, 반대로 내려오는 항로는 Y711입니다.

B576항로가 전 세계에서 가장 바쁜항로여서, 저렇게 나누어 놓았답니다.



보딩이 끝나고 Pushback 요청하였습니다.



Locking Gear 중..



출발합니다. 부릉부릉



금일 기상입니다. 제주 부근에 구름이 많이 끼었고

내륙 쪽은 박무가 있네요



제주 METAR에는 BKN015가 눈에 띄는군요



왼쪽 엔진부터 Cut-In!



오른쪽 엔진도 마저 시동 걸어줍니다.



시동 다 걸고 Taxing 준비 합니다. Overhead Panel Set



Flaps 15



택싱합니다.



원래는 다른 AI 트래픽을 추가해 볼까 했지만..

어짜피 VATSIM 비행을 많이 하는 지라 추가를 안했습니다.



31RWY Cross 해서 25로 이동합니다.



라인업, Cleared for takeoff RWY25



이륙했습니다. 퍼폼이 좋네요



Positive Climb, Gear Up!



구름속으로 바로 들어갑니다.



오토파일럿 인게이지 하였습니다. VNAV, LNAV Set

터뷸런스가 살짝 있네요



이제 우선회 합니다.



제주도 안녕~



플심은 1Pilot 정책이라 부기장석의 계기는 꺼두었습니다. 



Climbing over clouds



PC832 Waypoint로 비행중입니다. 이제 10000ft네요

라이트 끄고, 고도 제한 없애주고 쭉쭉 상승합니다.

Cancel altitude Restriction!



한라산 정상이 살짝 보입니다.



295노트로 상승중입니다. 14000ft 통과 후 STD 모드 셋



점점 멀어집니다.



KAMIT 통과 후 내륙으로 진입합니다. 고도 도달 되었네요



비행운



콘트레일 이라 하나요?




STAR 입력합니다. OLMEN -> KAKSO - >SEL -> DOKDO 통과 후 ILS RWY 14R APP 합니다.



하지만 KAKSO를 통과하면 거리가 너무 멀어지므로

이번 비행에서는 OLMEN 에서 DCT SEL 진행하겠습니다.



연료도 아낄 수 있겠죠?

지금 보이는 곳은 광주입니다. 무안공항이 옆에 있네요



안정적으로 순항중입니다.



시정이 8km이네요 활주로는 14입니다.(보통은 32)



Top-Down View



ILS Chart 참고합니다.

DOKDO에서 4000, 2800하강 후 Establish 해서 접근합니다.



착륙 후에는 C1->C2->P->R 통해 게이트로 들어가겠습니다.



관제 없으니 내맘대로 할 수 있고 좋군요.. 하강합니다. VNAV 함 맡겨봅니다.



CPDLC로 받은 바람 정보를 입력해서 위치에 맞게 잘 내려갈 듯 합니다...



안양으로 향합니다. 관악산이 오른쪽에 보이네요



한강이 보이시나요?



어딘가 통과중..



쪼끔 하강률 높였습니다. 스포일러 50%



왼쪽으로 활주로가 보입니다. 안양 상공 10000ft,

이제 DOKDO로 진행합니다.



8500ft 계속 하강중입니다.



여의도가 보이네요



활주로를 오른쪽에 두고 쭉쭉 하강합니다. 트래픽 클리어



Landing checklist 수행합니다. 혹시 몰라 이그니션 CONT



Abeam 이라 하나요?ㅎㅎ



인천광역시 부평구 위를 지나고 있습니다. 저 위쪽으로 제가 지금 사는 곳이 보이네요



거의 다 내려왔습니다. 4000ft 까지 하강합니다. 착륙속도는 약 145kts



계양산입니다. 철탑이없네요



아크로 진입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GPS+INS로 작동하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픽스까지 디렉으로 쏩니다. ㅎㅎ



전에 살던 동네.. 풍무동



Gear down. 3 Green



Runway Insight



오토랜딩 합니다.



윙렛이 없으니 조금 허전하네요






터치다운



역추진 감속합니다.

메뉴얼 브레이킹



빨리 택시웨이 빠져나옵니다.

랜딩라이트 꺼주고, APU 시동 걸어줍니다.



C2 통해 12번 게이트로 이동합니다.



부릉부릉



마샬러가 앞에 있습니다. 정교하게 맞춰줍니다.



도착, 디보딩합니다.



모두 다 꺼줍니다.



비행이 끝났습니다. 관제사가 없으니 재미가 반감하는군요 허허

그리고 오랜만의 일지라 사진 찍는게 너무나 귀찮군요..

자동으로 찍어주는 프로그램을 좀 써야겠습니다....ㅋ

짧은 일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