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지식들=-/---시뮬레이션

[FSX BEGINNER]1.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 대해서

조그녕 2012. 12. 28. 08:55

안녕하세요 첫번째 게시하는 글이군요.

이제 여러분들이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을 때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육을 받게 됩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성해주고 비행환경을 임의로 조성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시뮬레이션 이기 때문에 비행의 목적이나 게임의 끝은 없습니다. 그리고 게임의 시간은 현실의 시간과 동일합니다.


일단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X를 사용하게됩니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X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비행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마지막 버전입니다.

잘 알려진 라인업으로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2004가 있습니다.

아직도 많은 유저들이 2004를 사용하지만 저희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최신버전인 X를 사용하기 때문에,

X버전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X는 기본프로그램과 확장팩으로 구성됩니다.

Flight Simulator X : Deluxe Edition - 기본 베이스

Flight Simulator X : Acceleration - 확장팩

이 두가지를 합친 패키지가

Flight Simulator X : Gold Editon - 합본 입니다.

골드에디션과 디럭스에디션의 가격차이가 몇백원 안나기 때문에

골드에디션을 구입할 것을 추천합니다. 구입은 인터넷에서 구입하는게 제일 저렴하고 빠르게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약 4만4천원 입니다.

구성은 DVD 3장으로 Deluxe Edition 2장, Acceleration 1장입니다.

CD를 구입하여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018년 현재는 FSX Steam Edition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은 로딩창이 뜬 후 메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웅장한 음악소리와 함께 위 화면이 뜨게됩니다.

화면에 있는 기체나 설정들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건 천천히 여러분이 시뮬레이션을 배워보면서 입맛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화면 상단 왼쪽에있는 메뉴부터 설명하겠습니다.


HOME -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웹을 표시합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FREE FLIGHT - 비행을 시작하는 기본 메뉴입니다.

MISSIONS - 비행 미션들이 있는 코너입니다. 심심할 때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MULTIPLAYER - 멀티플레이 메뉴입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PILOT RECORDS - 비행한 기록들을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하지만 비행기록이 아주 간단하게 나타나서 별 의미 없습니다.

LEARNING CENTER - 비행을 배울 수 있는 교육코너입니다. 상당히 방대한 양의 정보가 들어있으며 동영상 강의까지 있습니다. 매우 도움이 되는 섹션입니다.

SETTINGS - 그래픽,사운드,단위 등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 코너입니다. 설정을 통해 시뮬레이션이 버벅거리는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바로 FLY NOW!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상당히 버벅거리거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을 좋게 하고 싶은 유저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첫번째로 SETTINGS에 가서 여러가지 옵션을 살펴보겠습니다.



SETTINGS 메뉴에 들어오면 위와같이 뜨게됩니다.

위의 설정은 여러분들의 현재 설정과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Display Settings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Display Settings에는 간편 설정과 고급 설정이 있습니다. 간편설정은 위 화면에서 보이듯 슬라이더를 움직여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옮기면 옮기는 만큼 그래픽이나 여러가지 옵션들이 좋아지지만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서 렉을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Graphics - 기본적인 그래픽 옵션입니다. 그림자, 반사, 텍스쳐 크기등 그래픽적인 요소를 설정합니다.

Aircraft - 비행기의 그래픽 옵션입니다. 비행기의 그림자, 비행기의 디테일 등을 설정합니다.

Scenery - 시너리(지형물) 옵션입니다.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옮길수록 지형이 복잡해지거나 건물들이 많아집니다.

Weather - 날씨 옵션입니다. 현재 날씨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구름의 갯수, 구름의 3D표현 등 그래픽적인 요소만 설정합니다.

Traffic - 다른 기체들이나 공항의 자동차, 주변 열차, 보트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Save - 현재 그래픽 옵션을 저장합니다.

Load - 저장된 그래픽 옵션을 불러옵니다.

Customize - 그래픽 고급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Reset Defaults - 그래픽 옵션을 초기 상태로 복구합니다.


그리고 화면 오른쪽에는 Other Settings가 있습니다.


Sound - 사운드 옵션을 설정합니다.

Controls - 조작 관련 설정을 합니다.

Realism - 현실성을 조절합니다.

General - 일반적인 옵션을 설정합니다.

Scenery Library - 애드온(Add-on) 시너리나 기본 시너리를 구성합니다.


우리는 Other Settings 메뉴부터 들어가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Sound



Volume Levels


Engines - 엔진 소음을 설정합니다. 50으로 둡니다.

Cockpit - 칵핏 내부 효과음을 설정합니다. 50으로 둡니다.

Environment - 환경(바람,파도, 트래픽 엔진음) 효과음을 설정합니다. 50으로 둡니다.

Voice - ATC 혹은 ATIS 등 라디오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설정을 합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으므로 50으로 둡니다.


Windows Sound Devices 에서는 소리가 출력되는 헤드셋이나 스피커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피커와 헤드셋을 사용한다면 헤드셋에는 Voice Communication 소리만 출력되게 하고 스피커에는 기타 외부 소리만 출력되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컴퓨터에서는 설정 할 필요가 없으므로 <Default Primary Device>로 둡니다.


Player user-interface sounds, Play user-interface music 는 둘다 체크해둡니다.


오른쪽 하단에는 Music은 플심을 처음 키면 웅장한 음악이 나오는데 그 음악을 선택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2.Controls



이 탭은 조작 관련 옵션을 설정합니다.

이 메뉴는 CALIBRATION, BUTTONS/KEYS, CONTROL AXES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방대한 키보드 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추가적인 패치나 애드온을 설치 했을 경우 키에서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도 매우 큽니다

그 때에는 BUTTONS/KEYS 메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메뉴 자체를 건들 필요가 없습니다.


3.Realism



현실성을 위하여 항상 위와같이 설정하고 건들지 않습니다.


4.General



플심 프로그램의 외부적인 옵션을 설정합니다.

필요한 옵션만 설명하겠습니다.


Pause on task switch - 비행 중에 프로그램을 최소화 시켰을 때 일시정지를 하는 옵션입니다. 저는 일시정지가 되지 않게끔 설정했습니다.

Prompt on exit - 플심을 종료할 때 프로그램을 종료할까요? 라는 창으로 다시 한번 물어봐주는 옵션입니다.

Pilot voices - Voice Communication 시에 파일럿의 목소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5.Scenery Library



애드온 시너리나, 기본시너리의 순위, 애드온 시너리 추가, 제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설치된 애드온 시너리는 플심 기본 Addon Scenery 보다 상단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시너리간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순서를 적절히 위치 시켜야 합니다.

현재는 설치된 시너리가 하나도 없으므로 건들 필요 없습니다. 우측 메뉴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Move Up - 선택된 시너리 라이브러리를 한 순위 올립니다.

Move Down - 선택된 시너리 라이브러리를 한 순위 내립니다.

Edit Area - 애드온 시너리의 폴더를 재설정 합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Add Area - 애드온 시너리를 추가합니다.

Delete Area - 애드온 시너리를 제거합니다.


여기 까지 Other Settings 옵션 설정이 끝났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방대한 디스플레이 고급 설정을 설명하겠습니다.


질문은 메일, 카톡, 댓글로 받습니다.

메일 : kqkc852@naver.com

전화 : 010-2916-1152

조근영

반응형

'-=각종지식들=- > ---시뮬레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FSX BEGINNER]3.비행 메뉴 살펴보기  (1) 2013.01.03
[FSX BEGINNER]2.그래픽 세부 옵션  (0) 2013.01.01
[FSX]LEVEL-D 767-300  (0) 2012.06.09
Aerosoft Airbus X (320/321) 리뷰  (2) 2011.10.27
PMDG 737 NGX 리뷰  (2) 2011.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