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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X BEGINNER]4.시뮬레이터 조작 키와 이륙

조그녕 2013. 1. 8. 16:52

이번 강의에서는 조이스틱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영상을 첨부하려 했는데 현재 조이스틱이 없는상태라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영상은 추후에 올리겠습니다.



자 이제 게임으로 들어왔습니다.

날씨는 Clear Skies, 기체는 C172S, 위치는 청주공항 Active Runway입니다. 현재 엔진이 Running 중이군요

화면과 보이는 시점이 다르시죠? 비행기에 처음 탑승하면 먼저 좌석을 조정해야 합니다.

그에 관한 단축키를 알아보겠습니다.


시점 이동 (Back Space는 Enter 키 위에 있는 화살표(←)키입니다.

Shift+Enter - 시점을 위로 이동

Shift+Back Space - 시점을 아래로 이동

Ctrl+Enter - 시점을 뒤로 이동

Ctrl+Back Space - 시점을 앞으로 이동

Ctrl+Shift+Enter - 시점을 오른쪽으로 이동

Ctrl+Shift+Back Space - 시점을 왼쪽으로 이동


시점을 잘 조정하였으면 이제는 화면을 돌리는 방법을 연습해봅시다.


시선 이동

조이스틱의 Hat키를 이용해 시선을 이동

키보드의 Space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이시면 시선을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우리는 조종석과 뒤의 캐빈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어디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키보드의 S키를 눌러봅시다.



그러면 이렇게 외부 시점으로 이동하게됩니다. 계속 S를 누르면 여러개의 뷰포인트가 순환이 됩니다.

또한 각 뷰포인트마다 키보드의 A키를 눌러보면 역시 그 뷰포인트에서 미리 만들어진 시점으로 순환이 이루어 집니다.

그러면 비행에 관련된 꼭 필요한 조작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로틀 컨트롤

F1 - 스로틀 출력 Idle

F2 - 스로틀 출력 점차 감소

F3 - 스로틀 출력 점차 증가

F4 - 스로틀 출력 Full


플랩 컨트롤

F5 - 플랩 Retract

F6 - 플랩 1단계 접기

F7 - 플랩 1단계 전개

F8 - 플랩 끝까지 전개


위의 조작키는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조이스틱에 스로틀이 달려 있다면 스로틀 컨트롤 키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택싱

그러면 이제 택싱 연습을 해봅시다.

활주로의 가운데 표시된 센터 라인에 맞춰 비행기를 이동시킵니다.

쓰로틀은 천천히 올리면 비행기가 움직이기 시작하며 속도가 20knot가 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러더를 이용하여 기체의 중심을 잘 맞춥시다.

선회를 할 때에는 10노트 아래로 천천히 선회합니다.



어느정도 활주가 익숙해 졌으면 속도를 40노트까지 가속해봅시다.

속도를 가속하면 러더를 민감하게 조작 해주어야 합니다.

속도 가속 - 브레이크 - 가속 - 브레이크를 컨트롤이 익숙해 질 때까지 반복하여 연습합시다.

이제 다시 활주로로 돌아가서 이륙을 해보겠습니다.


이륙 

활주로에 기체를 맞추고 쓰로틀을 끝까지 밀어 넣으면 기체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약 55노트에 기수를 들어서 방향은 활주로 방향, 속도는 74knot를 유지합시다.

처음에는 적응하기가 매우 힘이듭니다. 창 밖과 속도계, 방향계, 자세계를 빠르게 cross-check 해주면서 상승합시다.




특히 상승 할 때에는 속도가 느려 엔진 토크에 의한 모멘트(좌편향)가 크게 발생하므로 오른쪽 러더를 조금씩 차주면서 방향을 유지해야합니다.

약 2000피트까지 상승합니다.


수평비행

RPM을 약 2000~2200 사이로 맞추고 수평비행해봅시다.

VS 지시계가 0이되도록 안정적으로 비행합니다.



산과 카울의 위치를 유지하며 수평이 되도록 비행합니다.

어느정도 안정을 찾았으면 트림을 조금씩 조절하여 기체가 수평으로 갈 수 있도록 합니다.


트림

비행을 할 때 조종간을 계속 당기고 있어야 한다면 피로가 누적될 것입니다.

이 때 트림을 이용하여 조종간에 작용하는 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트림을 조종하면 조종간 컨트롤이 더 수월해 지겠죠?

트림 조작키는 Page Up, Page Down 입니다. 


선회

RPM을 살짝 올려서 2200으로 맞춘 후 선회합니다.

10도선회 30도 선회 고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Cross-Check하며

좌선회, 우선회를 반복합니다. 숙달이 될 때까지 계속 연습해야 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상승, 하강, 착륙... 등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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