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3D v4]B737-800WL PGUM-RKSI (괌-인천) 비행일지
PFPX로 항상 브리핑 자료를 만드는데, 비행기 등록된 것이 737-800기종, HL8049기종 밖에 없어서 똑같은 기체만 쓰고 있습니다.
900기종 대한항공을 추가 했는데, 퍼포먼스 데이타가 안맞고 TOPCAT TAKEOFF and LANDING DATA 계산이 안되서 조금 쓰기가 그렇네요
어쨋든, 괌 공항에 와있습니다. 제일 가고싶은 괌.. 놀러가고 싶은 괌입니다.
5번 게이트에 주기되어 있고 현재, 케이터링 및 급유 하고 있습니다.
FIRE TEST 실시하고, 주파수 맞춰주고 Preflight 진행합니다.
737레이팅 교육 때 받았던 내용들을 적용하면서 하나하나 다시 해봅니다. ㅎㅎ
괌 공항의 디파쳐는 6L/R을 쓸 경우 HDG 063 till 1100ft입니다. 런웨이는 065인데 2도의 작은 변화를 준 것이 궁금하네요.
아마 시간이 지나면서 활주로의 방위가 변해서 그럴까요?
만약을 위해서 UNZ VOR의 10nm Ring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클리어런스 받고 푸시백 시작합니다. bypass pin inserted..
날씨는 대체로 양호합니다. 순항 중 기류는 대체적으로 양호하나, 불안정한 기류가 있을 수 있으며, 흔들릴 수도 흔들리지 않을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장님들 단골멘트..ㅋㅋ
생각해보니 유나이티드가 지상조업을 도와줬습니다.
엔진 스타트 클리어런스 받아 시동 겁니다. 부릉부릉
준비 된것 같습니다. 저 짜식 엄청 느리게 걸어오네요
트래픽도 없으니 봐줍니다.
손들고 인사합니다. 엄지척 해주고 택시합니다.
Via taxiway K, Cross RWY 6L then hold short of 6R of A입니다.
Before Taxi Checklist.. 준비 된 것 같죠? Derated TO-1에 Assumed 33도 넣었습니다. 운항관리사가 하라는대로 합니다.
연료도 30분치 더 넣어달라 요청했습니다.
택싱합니다. 시너리는 기본 시너리라 그런지 Taxiway K가 없어, 활주로 이용해서 백트랙 했습니다.
line Up! cleared for takeoff
40.. TOGA. 무거워서 그런지 롤링을 오래합니다.
이륙 했습니다.
Positive Rate.. Gear Up!
400ft LNAV. 사실 헤딩 받고가다가 디렉투픽스
괌 안녕. 잘 쉬다 갑니다.
쑥쑥 올라갑니다. 주변에 대체공항이 엄청 머니깐 많이 올라가야 안전합니다.
F/O 디스플레이는 프레임을 위해서 꺼두는 것이 인지상정
ETOPS도 받은 비행기인가요? Qualified for overwater operation 써져 있습니다. ㅎㅎ
몇분인지는 모르므로 FAA에게 혼날 준비 하고 갑니다.
잘 가고 있는데...
MASTER CAUTION이 뜹니다. PROBLEM IDENTIFY
2번 엔진의 IDG(GB)가 디스커넥트 된 것 같습니다.
PMDG의 SERVICE BASED FAUILURE가 활성화 된 것 같습니다.
QRH 찾아서 대처해줍니다..
요즘 PDF 버전 QRH는 항목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너무나도 편한 책자입니다.
GEN switch 누르니 모든 라이트가 사라졌고 해결되었습니다.
만약 라이트가 사라지지 않으면 APU로 전력을 넣어줘야합니다. 쨌든, 해결완료 ㅎㅎ
단순히 Transfer BUS가 디스커넥트 된 것이었습니다. 휴 다행, 리콜 한번 눌러주고 이상 없는지 확인했습니다.
PFPX 상에 나오는 제 비행기입니다.
한국으로 들어가는 비행기가 두 대 정도 있습니다.
평일 아침이라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백수 조근영씨 오늘도 하늘을 날고 있네요
비행우ㅜㅜ운
Step Climb 포인트가 나왔습니다.
PAKDO 가기 전이니깐 플랜과 얼추 맞는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FMC 포인트 확인해 주고 FL360-FL380으로 상승 합니다.
엔진이 열일하고있습니다.
뒤에는 구름이 없었는데, 북쪽으로 갈 수록 구름이 많아지고 있네용
상승 시작합니다. 2000ft만 올라가면 됩니다. T/C가 바로 앞이네요
Pressure Differential이 끝을 향해 달려갑니다. 다행히 Steady하네요..
구름으로 내려가기 두려워집니다.
잘 날아가고 있네요
일본 영토로 진입합니다.
Coffin Corner에 대해 아시나요..
속도계를 보시면 overspeed limit과 Stall margin이 약 20노트 정도로 엄청 좁습니다.
고도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좁아지게 되는데 이를 Coffin Corner라고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그렇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백과를...ㅋㅋ
일본~도 가고싶다~~
젭슨에서 일부러 보기 힘들게 가로로 차트를 그려놓았네요
Approach Briefing 해줍니다. GUKDO 1P였을겁니다. 아마.. ND에 보면 SI921 922 923... 이렇게 되있는걸 Sequencing Leg라고 합니다.
아무 포인트로부터 PULUN으로 Direct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VREF 30/146, 플랩 30에 151노트 기준으로 접근하겠습니다.
바람은 12노트 정풍이니 additive 없어도 될 것 같네요
휴.. 드디어 김해공항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김해 보이면 30 분이면 착륙합니다..
DES NOW 눌러서 디센하고 있습니다. 관제사는 없어서 T/D에 맞춰서 하강하면 되지만, 고도 및 속도 처리 여유를 두려 하강합니다.
FMC가 만들어 낸 가상의 VNAV PTH를 따라서 하강할 대 까지는 1000fpm으로 하강합니다.
김해도 안녕~
눈이 뒤덮여 있습니다.
FMC에 DRAG REQUIRED라고 뜨면 스포일러 사용해줍니다.
많이 내려왔습니다. APP Clearance 받고 착륙 준비합니다.
오늘은 수동으로 한번 가봅니다.
Flaps 1... Bug 1
APP모드로 착륙합니다. VNAV 눌려 있으니 속도는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G/P맞으면 Airspeed Window에 VREF+5 다시한번 확인하고!!
착륙 장면은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피치를 높게 들어 플로팅이 좀 길었으나 안전하게 착륙했습니다...ㅋ
After landing.. spoiler flaps.. autobrakes apu, pitot heat, wx radar.. 첵첵
그라운드 컨택해줍니다.
인천은 저밖에 없으니 아무데나 가면 됩니다.
최근에 2터미널이 생겼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어제, 지인이 귀국해서 가보았는데 깨끗하고 깔끔하고 새건물 분위기 뿜뿜이었네요
움직이지 않는 Jetway... 이번엔 대한항공에서 도와줍니다.
비행이 안전하게 끝났습니다. 오늘은 택시타고 퇴근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