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록부=-/---심비행일지

[P3D v3]Cessna C182 VFR Cross-Country KSCK-KFAT

조그녕 2016. 7. 21. 10:34

오늘 비행은 VFR X-C입니다. 기종은 A2A C182입니다.

Stockton - Fresno로 향하는 캘리포니아 비행입니다. 섹셔널 차트를 참고해서 플랜을 작성했고 그에 따라서 쭉 가볼 예정입니다.



루트는 KSCK - ECA - MOD - HYP - CZQ - KFAT 경로입니다.

Direct로 그어도 괜찮으나 Radio navigation과 Pilotage를 같이 하려고 경로 간 VOR을 넣었습니다.



일단 Stockton 공항의 날씨를 알아봅니다.

지금 캘리포니아는 구름한점 없는 여름이 계속되고 있어서 바람만 신경쓰면 됩니다.

다행히도 320/05정도로 정풍에 Calm 수준입니다.



1시간 내로 도착하는 Fresono Yosemite 공항도 290/03 VFR 하기에 아주 좋은 날씨입니다.



Maintenence Log 확인 결과 이상 없습니다. 새 비행기라 Hobb Time과 Tech Time이 0입니다

가격은 약 7억 정도 한다고 합니다. 나중에 돈 많이벌면 한대 사고싶네요(사후에) 비행기가 준비 되었으니 보딩 시작합니다.



연료는 다행히도 만땅으로 채워주셨으며 제가 PIC, 오른쪽에는 교관님과 뒤에는 여성 한분을 태웠습니다. ㅋㅋㅋ

오일은 7Qts 로 충분합니다. Gross Weight과 Arm도 체크합니다.




오늘 우리가 비행 할 C182입니다. 



Complex Airplane 지만, C172에 RPM Controller만 추가된, 어렵지 않은 비행기입니다.

C172보다 퍼포먼스가 더 좋습니다. Checklist 따라하며 엔진 시동 걸어줍니다.

잘 안걸려서 Priming 다시하고 Starting 다시하고 난리를 치니 시동이 걸리긴 걸리는데

엔진 RPM이 왔다 갔다 합니다. 새로운 비행기라 그런가 보다 하고 Throttle 넣어주고 기다리니 안정이 됩니다.



이륙할 공항과 VOR 주파수 확인합니다. Stockton 29L 이륙해서 Left Downwind Departure 후 Direct MODESTO VOR 합니다.

중간에 MANTECA VOR은 참조용입니다. 날아가는 도중에 오른쪽에 MANTECA TOWN이 있으며.

고속도로를 따라서 쭉 남동쪽으로 진행합니다.



Radio Setup and Before Taxi Checklist 수행합니다.

VOR IDENT도 진행합니다. 오늘은 관제가 없습니다. 아마 낮 시간이라 그런것 같습니다.

122.8 UNICOM으로 설정해놓습니다. (VATSIM)



TAXI 합니다.



Transient Parking -> B -> G -> 29L 



Taxiway G 진입합니다.



Run-up Check도 까먹지 않고 합니다. Ammeter, Suction Gauge, Engine Instrument, Annunciator Panel, Pitch Governer..



We are Ready to GO!

Cleared for Takeoff RWY29L!



Airspeed Alive, 40... 55 Rotate!

바람이 조금 있습니다.



Maintain Runway Heading, 80kts Climb, Left downwind Departure... Traffic Check~~ Always



ATR72를 옆에 두고.. 안녕..



Turning.. 퍼포먼스가 상당히 좋네요



Downwind 돌아서 Modesto Airport로 향합니다. VOR 잡고, GPS 따라서 Pilotage도 병행합니다.



저 앞쪽에 보이는 도로가 교차되는 지점과 카울 앞쪽으로 보이는 도시를 보고 위치를 파악합니다.



고속도로와 국도가 만나는 지점과 MANTECA Congested Area가 맞는 것 같습니다. 앞쪽으로는 도로를 따라서 다른 마을들이 보입니다.



MODESTO VOR 체크 합니다. Tune, Twist, Ident..

HDG 120정도로 진행하면서 비쥬얼로 확인합니다. 모스부호 소리도 맞는지 Ident 합니다.

벌써 5000ft네요 쑥쑥 올라갑니다. 



도로를 따라서 이어지는 작은 마을 두개와 큰 도시 하나는



Ripon, 작은 마을, MODESTO CITY 입니다. 제대로 가고 있습니다.

이제 모데스토 공항을 찾아서 쭉쭉 날아가면 됩니다.



저기 왼쪽으로 보이는 호수는



Woodward Reservoir 인 것 같습니다.



Modesto 공항이 고속도로 왼편에 보입니다. MOD VOR을 따라갈 필요 없이, 공항으로 직진합니다. 고도는 7500ft 상승 했습니다.


TAS 확인합니다. Pressure Altitude와 Temperature를 이용해서 TAS를 확인합니다.

약 130Kts 정도가 나오네요



9Gal./Hr 맞춰 놓고 비행하는데 퍼포먼스가 좋습니다.  114.6 MOD VOR Ident 합니다.



114.6 -- --- -.. 제대로 가고 있군요



MODESTO CITY를 지날 쯤 왼쪽을 보니 뒤쪽 호수와 마을들, 앞쪽으로도 호수가 있네요



뒤쪽으로 보이는 건 우리가 아까 본 Woodward Reservoir, 그리고 Riverbank, Oakdale 망을이 보이고

앞쪽에 있는 호수는 Modesto Reservoir 인 것 같습니다.



Anyway 우리는 GPS가 있으니 만사 OK!



오른쪽에 보이는 동글동글한 호수와 마을은..



마을은 Patterson 이고, Joaquin River랑 호수입니다.



오른쪽에 고속도로를 두고 따라갑니다.



EL NIDO(HYP) VOR Tuning 하였습니다.



대시보드 왼쪽으로 작은 공항이 보이고, 앞에도 조금 규모 있는 공항과 마을들이 보입니다.

고속도로 좌측에 있고 고속도로와 30도 정도 각도가 있네요..



바로 왼쪽 공항은 TURLOCK 공항입니다. 앞쪽의 큰 공항은 CASTLE 라는 공항인데.. 국내에서도 유명한 비행학교가 위치해 있습니다. S로 시작하죠..

대표가 횡령으로 감옥에 들어가고 문제가 커진 학교입니다.. 그런데 아직도 학생을 모집하고 있네요 ㅡ.ㅡㅋ

아무튼 그 앞으로는 MERCED라는 공항이 보여야 하는데 아직 Negative Contact 입니다.



California 정말 광활합니다...



Castle 공항이 조금 왼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날씨가 너무 좋네요 ㅎㅎ



다시 한번 실수하고 있는거 없나 확인합니다.. 15분마다 체크 체크..




오른쪽으로 MERCED RIVER와 CANAL, KESTERSON NATIONAL WILDLIFE REFUGE가 보입니다.

더 멀리 보이는 마을은 Newman이라는 마을입니다.



이 공항이 CASTLE 공항이 맞나.. 확인하고 싶을 때는 AFD와 Airport Diagram을 확인하면 됩니다.



TAXIWAY와 지그재그 PARKING LOTS을 보니 맞는 것 같죠?



이제 MERCED 공항이 보이네요




MERCED와 진행방향 왼쪽으로는 Planada 마을이 있습니다. 구분 되시죠?



Castle 공항을 뒤로하고..



Vatsim Server Info입니다. 저는 9466E라는 콜사인으로 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낮이라 그런지 트래픽이 많지는 않네요.. 밤이 되면 캘리포니아 전역에서 관제가 제공되기도 합니다.



왼쪽에 보이는 4개의 호수는



non perennial Lake입니다.




112.9 CLOVIS(CZQ) VOR Set 합니다. 거리는 약 36마일 남았네요.. Fresno까지 8마일이니

44마일 정도 더 가면 됩니다. TOD는 1000ft/4nm 계산해서 -500fpm으로 26마일 정도에서 강하 시작합니다.




엔진소리만 들리네요 부아아아앙



앞에 마을이 보이고.. 활주로가 가까운 곳에 하나, 실눈 뜨고 잘 보면 멀리 하나 보입니다.

차트를 통해 확인 해 볼까요?



Chowchilla Airport, Madera Airport, Town이 보입니다.

사실 Town이라기 보다는 Congested Area가 맞는 표현이네요



드디어 Hobbs Time 이 1.0이 되려고 합니다. ㅎㅎ

0.1에 치킨 두마리인데... 



왼쪽에 보이시는 두 호수와



바로 아래 고속도로와 국도가 만나는 지점은



Eastman Lake, Hensley Lake 와 지도에 표시된 부분입니다.



Madera 공항이 맞을까요? 국도 오른쪽에 있고, 마을이 시작되는 부분에 있는 걸로 보아서는 맞는 것 같네요




맞았습니다. 올바르게 가고 있네요 우리는 지표 말고도 VOR과 GPS와 함께 삼중으로 가고 있으니

길을 잃어버릴 확률은 0%에 가깝습니다!



하강 시작합니다. Fresno Yosemite 공항에 대해서 잠깐 보고 갈까요? 물론 비행 전에 미리 확인 해야 할 부분이긴 합니다. ㅎㅎ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는 빨갛게 마킹 해 두었습니다. 나중에 보기 편하겠죠?

구글 어스를 통해 확인한 공항입니다.



바람이 260에서 불고 있으므로 29R로 착륙해서 서쪽에 있는 Transient Parking으로 Taxing 하겠습니다.



비행 끝나고 안 사실인데..

RWY 29R에서 Taxiway C로 가는 Taxiway에 Taxing line이 없길래 AFD 확인했더니 폐쇄된 길이었습니다. ㅎㅎㅎ..이런..



아까 구글 어스에서 보았던 활주로 옆 골프장 2개가 보입니다. Right Downwind RWY29R로 진입해서 착륙합니다.



물론 트래픽은 없습니다...ㅎㅎ



런웨이가 상당히 깁니다.



Base...



Landing 합니다.



역시 많이 어렵네요... ㅎㅎㅎ



주저 않고 폐쇄된 길로 빠르게 빠져 나갑니다.



After Landing Check..

Flaps Up, Transponder Standby, Mixture Lean, Cowlflap Open, Trim Tab Takeoff Position .....



남부지방이라 그런지 많이 덥습니다. 창문 열고 갑니다.



Shutdown 및 Securing Engine 합니다.



KSCK - KFAT 비행이 끝났습니다. ORBX 시너리가 VFR X-C 하기에는 참 좋네요 ~~

사실 이 전에 777 로그를 작성했는데 날아가버려서 고생좀 했습니다..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