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지식들=-/---시뮬레이션

[FSX]10.Nvidia Inspector를 이용한 Nvidia 그래픽 향상법

조그녕 2013. 6. 5. 10:21

이번 편에서는 그래픽 향상법에 관해서 쓰겠습니다.

이 전에 올라왔던 글에서 최적화 방법은 모두 언급했습니다.

계단 현상을 줄이고 텍스쳐를 멀리있는 것까지 뚜렷하게 보이게 하려면 Nvidia나 라데온 그래픽 카드의 컨트롤 센터를 만져야 됩니다.

그 중에서 Nvidia의 설정 법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설정에 시작하기에 앞서

Nvidia 홈페이지에 가서 최신의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 설치합시다.


설치가 끝나면 아래의 프로그램을 적절 한 폴더에 압축을 풀고 실행합시다.


nvidiaInspector.zip

파일을 실행 후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시면 최신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


이 프로그램(Nvidia Inspector)은 Nvidia 그래픽 설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Nvidia 기본 제어판에서도 설정을 할 수도 있으나

옵션이 별로 없으므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설정 하기를 추천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 되면 파란색 네모안에 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고 프로파일에서 MS Flight Simulator X를 클릭합니다. 일단 제 설정을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저희가 설정하게 될 탭은 Antialiasing, Texture Filtering, Common 탭입니다.

먼저 Antialising 탭입니다.

Antialiasing - Gamma Correction : 감마교정입니다. 꺼놓도록 합시다.

Antialiasing - Mode : 안티알리어싱 작동 방식입니다. Override any application setting 으로 설정 해놔야 플심에 설정 값이 적용됩니다.

Antialiasing - Setting : 안티알리어싱 정도를 선택합니다. 아래에 있는 값을 선택할 수록 계단 현상이 줄어 드는 대신 프레임이 나빠집니다. 저는 4x를 사용하고 있으며 

컴퓨터 사양이 좋은 분들은 8x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취향과 컴퓨터의 사양에 맞도록 설정하도록 합시다.

Antialiasing  - Toggle FXAA on or off : 안티엘리어싱 방식인 FXAA를 사용할것인지 설정합니다. 설정하게 되면 그래픽이 조금 더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티엘리어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카페 멕시멈G님의 http://cafe.daum.net/msflight/73oJ/542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Texture Filtering입니다. 이 탭에서는 텍스처의 선명도를 설정합니다.

Anisotropic filtering mode : User-defined/off 로 설정해야 설정한 값들이 플심에 적용됩니다.

Anisotropic filtering Setting : 필터링 배수를 설정합니다. 높은 값일 수록 멀리있는 텍스쳐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16x로 설정하도록 하고 사양이 정말 낮다면 8x로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Texture filtering - Anisotropic filter optimization : 필터 최적화입니다. Off로 끕시다.

Texture filtering - Anisotropic sample optimization : 샘플 최적화 입니다. Off로 끕시다.

Texture filtering - Negative LOD bias : Clamp로 설정합니다.

Texture filtering - Quality : 여기가 제일 중요합니다.  High Quality - Quality - Performance - High Performance 가 있는데 비행을 할때 블러리 현상 (멀리있는 텍스쳐가 흐리멍텅해지는 현상)이 발생 하는 것은 주로 이 옵션 때문입니다. 이 옵션을 퍼포먼스로 설정해 놓으면 멀리있는 텍스쳐가 흐릿 해지고, 하이퀄리티로 설정하면 텍스쳐가 선명해집니다. 그러므로

High Quality로 설정하기를 추천드립니다.

Texture filtering - Trilinear optimization : Off로 끕시다. 필터링에 관한 내용인데 프레임에는 별 영향도 없고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그 다음은 Common입니다. 여기서는 각자의 컴퓨터에 따라 설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한가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Frame Rate Limiter : 프레임을 제한합니다. 제가 이전 글에서 플심 내에 프레임을 Unlimited으로 설정하고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프레임을 제한하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Nvidia 그래픽 카드는 여기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사양이 안좋다면 30프레임으로 설정하여 끊김이 없도록 합시다. 사양이 된다면 40~50~60중 설정하여 부드러운 프레임을 얻도록 하십시오.

이렇게 프레임을 제한하게 되면 프레임이 튀는일이 없어 프레임이 낮아도 그래픽이 더욱 부드러워 집니다. 

제한 값이 40이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30프레임도 충분하지만 40프레임이 되면 비행 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이상 올리게 되면

오히려 CPU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30~40이 적절합니다.


그 아래에는 V Sync가 있습니다. 화면을 돌리거나 비행을 할때 화면이 아래서부터 줄이생기면서 순차적으로 화면이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레임이 높으면 별로 상관이 없지만 프레임이 낮을 경우 조금 눈에 거슬리게 됩니다. Vertical Sync를 켜놓으면 그러한 현상이 사라지지만 프레임이 5프레임 정도 하락해버립니다.

저는 조금 불편 하더라도 높은 프레임을 위해 OFF 하고 사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