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에서 했던 비행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택싱, 이륙 동영상을 첨부하겠습니다.
상승
이번에는 상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평 비행할 때에는 통상적으로 2000~2400RPM입니다.
하지만 기체가 상승하려면 힘이 더 필요합니다.
쓰로틀을 끝까지 넣고 85노트를 유지하며 상승합시다.
약 50피트 전에 Level off 하여 수평 조작을 시작하여 2000피트에 수평으로 비행 할 수 있도록 조종합시다.
속도가 빨라지면 쓰로틀을 조작하여 다시 수평비행 RPM으로 돌아옵시다.
하강
하강을 할 때 RPM을 유지하고 하강하면 속도가 상당히 빨라집니다.
하강 속도는 RPM을 1600~1900정도로 셋팅하고 하강합시다.
강하율을 -500fpm 정도가 되도록 쓰로틀과 자세를 조종합시다.
상승 하면서 선회, 하강하면서 선회를 할 때는
선회 때 손실된 양력을 보전하기 위해 RPM을 조금 더 높여주고 그에 따른 조작을 해야 합니다.
착륙
하강을 하면서 플랩을 전개해 줍시다.
100노트 Flaps 1, 85노트 Flaps 2, 70노트 Flaps 3 조작 후 60노트로 활주로 불빛을 보며 접근합니다.
PAPI Light가 주황불 2개, 노란불 2개가 되도록 활주로에 접근합니다.
활주로에 들어서면 터치다운 존을 바라보고 조작을 미세하게 합니다. 100피트 전 쓰로틀을 Idle 하고 바퀴가 닿기 전에 기수를 들어
플레어를 조작합시다. 착륙 후에는 러더를 이용해 중심을 맞추고 브레이크를 사용합시다. 착륙은 많은 연습과 감각이 필요합니다.
대형기의 착륙보다, 소형기의 착륙이 훨씬 더 어렵고 정교한 컨트롤을 요구합니다.
PAPI Lights
착륙시 비행기의 높이를 알려주는 보조 불빛입니다.
대부분 활주로 옆의 4개의 라이트로 상하 정도를 알려줍니다.
노란불 4개 주황불 0개 : 접근 고도가 매우 높습니다.
노란불 3개 주황불 1개 : 접근 고도가 조금 높습니다.
노란불 2개 주황불 2개 : 접근 고도가 정상적입니다.
노란불 1개 주황불 3개 : 접근 고도가 조금 낮습니다.
노란불 0개 주황불 4개 : 접근 고도가 매우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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