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2011년에 있었던 프로파일을 올려봅니다.
개인적으로 2009년 본선이 가장 까다로웠습니다.
2011년은 프로파일에 여유가 생겼고... 년도 상관없이
결선은 바람과 시정때문에 정밀한 조종이 힘드니 참고하시고
이번 13대회 준비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특히 타임 오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규정속도 보다 빠르게 진행해야
유리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기준속도 +5kts 정도를 유지)
09년 프로파일은 글로 작성되어있고
11년 프로파일은 파일로 첨부했습니다.
2009 Flight Simulation Contest 운영 지침
본 자료는 대한항공 2009 Flight Simulation Contest 참가자들의 비행 연습 및 대회 진행방식의 이해를
높히기 위해 다음과 같이 예선, 본선 및 결선에 대한 세부 지침을 알려드립니다.
가. Overview
프로파일 | ||
예선 | 본선 | 결선 |
서울공항 RWY 02 이륙 김포공항 ILS RWY 32R 접근 | 인천공항 RWY 15R 이륙 SEL 1S DEP SEL VOR R-300 Outbound 김포공항 ILS RWY 14R 접근 | 서해 상공에서 시작 Direct to COPUS & Hold 인천공항 VOR RWY 15L 접근 |
나. 기본 운영 규칙
1. 참가 기종은 예/본선에서는 A380-800, A330-300 택 1, 결선에서는 A380-800을 사용한다. 기체는
참가자들에게 제공된 KAL Airbus Package를 이용한다.
2. AUTO PILOT사용 불가(FD, Autothrottle, SPD, NAV, HDG, ALT, APP등) :
모든 과정을 FULL MANUAL로 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GPS도 참조할 수 없다.
3. 비행 중 NAV RADIO Frequency와 Course setting 및 Landing Gear, Flap 조작은 참가자가 직접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예선에 한해 평가관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4. Visual은 기본 Panel로 하되 착륙 시 예/본선 1,000ft, 결선 1500ft부터 Virtual Cockpit을 사용할
수 있다. 단, Virtual Cockpit을 사용하더라도 계기(PFD와 ND)가 보여야 한다. 양 기종 모두 ND는
Rose MODE로 사용한다.
5. 진행 중 장비고장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발생 직전 단계에서 재시도 한다.
6. 상기 규칙 위반 시 실격 처리 된다.
다. 세부 운영 지침
1. 이 륙
| Gross Weight(lbs) | Fuel(lbs) | Elevator Trim | Flap | V1 | Vr | V2 | V2+15 | Takeoff Thrust |
A380 | 800,000 | 145,000 | UP 6 click | 2 | 126 | 132 | 150 | 165 | N1 90% |
A330 | 400,000 | 102,300 | 123 | 130 | 145 | 160 | N1 95% |
※ 80kts 이전까지 기종 별 T/O Thrust가 set 되어야 함.
※ 연료, Elevator Trim, Flap 모두 대회 시작 전 Setup 되어있음.
2. 이/착륙 Configuration Change Schedule
기 종 | Configuration Schedule (Flap, Gear Operation) | |
공 통 | T/O | 이륙 후 Gear Up → 2 → 1(1+F) → ZERO |
L/D | ZERO → 1(1+F) → 2 → Gear Down → FULL |
※ 착륙 접근 시 Gear를 Flap보다 먼저 내릴 수 있으나 감점 요인이 됨.
3. 착륙 시 Flap 별 참고 Speed
A380 | A330 | ||
Flaps 0 | 210 | Flaps 0 | 205 |
Flaps 1 | 190 | Flaps 1 | 185 |
Flaps 2 | 155 | Flaps 2 | 150 |
Flaps FULL | 137 | Flaps FULL | 135 |
Vapp | 142kts | Vapp | 140kts |
4. 대회 기상 조건
| 출발 공항 | 도착 공항 |
예 선 | 서울공항 Wind CALM CAVOK | 김포공항 Wind 300도 5kts CAVOK |
본 선 | 인천공항 Wind 220도 20kts Cloud 3000ft SCATTER(4/8) | 김포공항 Wind 100도 10kts Ceiling 1800ft BROKEN(6/8) |
결 선 | 6000ft Airborne Start (서해안 상공 6000ft에서 시작) In Cloud(구름 안) | 인천공항 Wind 230도 25kts Ceiling 1000ft OVERCAST(8/8) |
◈ 예선/본선/결선 공통 평가 기준
다음과 같은 허용치에서 벗어나게 되면 감점 처리 된다.
항목 | 허용치 |
Altitude | ±100ft |
Airspeed | ±10kt(착륙 시 Vapp +10/-5kt) |
Heading | ±5도 |
V/S | ±500fpm |
DME ARC | ±0.5DME |
Bank Angle | 최대 30° |
Landing Configuration 완료 | 1500ft 이상에서 완료 |
Localizer | ±1/2dot, 300ft까지 평가 |
Glide Slope | ±1/2dot, 300ft까지 평가 |
Touchdown | 활주로 시작부분으로부터 500ft 이상, Touchdown Zone Marking 이내 |
기준 비행시간 | 예선: 16분, 본선: 16분, 결선 : 14분 |
1. 참가자에게 부여된 1000점 중 기준에 벗어난 정도에 따라 항목 별 5~50점씩 감점한다.
2. 이륙 시 80kts 이전에 정해진 Takeoff Thrust가 Setting 되어야 한다.
3. 예선에 한해서 평가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평가관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가자에게 도움 줄 수 있다.
- NAV 1 & 2 Frequency 및 CRS setup
- Flap and Gear 작동
4. Landing Configuration 조작
- Gear Down 및 Flap FULL이 1500ft 이상에서 완료되어야 한다.
- Spoiler ARM(Shift + /)도 1500ft 이상에서 행해져야 한다.
5. 비행 시간
- 비행 시간은 기체에 설치된 Panel의 시계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 이륙 전 Parking Brake Release부터 Touchdown 후 감속하여 80kts까지측정한다.
- 주어진 기준 비행 시간을 초과하게 되면 초과 10초당 50점씩 감점하나, 30초를 초과하면 경기를
중단하고 남은 구간들에 대해서 구간별로 각 20점씩 감점처리 한다.
- 기준 비행 시간 이내에 비행을 마친다면 5초 단위로 10점씩 가산점을 부여 한다.
예) 예선을 15분 58초에 마쳤다면 가산점 10점 부여. 15분 54초에 마쳤다면 가산점 20점 부여.
◈ 예선 비행 Profile
Overview – RKSM(서울공항) RWY 02에서 이륙하여 SEOUL 6 SID를 수행하면서 5000ft까지 상승. KSM VOR Radial 065° Inbound 하면서 3500ft로 강하. KSM VOR 통과 후 RMI를 참조하여 KIP VOR R-135 cross, RIGHT TURN 하여 RKSS ILS DME 32R 접근하여 착륙. 비행시간 16분.
● 주요 평가 요소
1. 기본적인 항공기 조종 능력
2. SID 수행 능력(VOR Tracking, Speed Management)
3. ILS 접근 및 착륙 능력
◊ NAV DATA
NAV RADIO | ACTIVE | STBY |
NAV1 | KSM 113.0 CRS 050 | ISKP 110.7 |
NAV2 | KSM 113.0 | KIP 113.6 |
◊ 예선 참고용 계기 차트
1. RKSM SEOUL 6 DEPARTURE
2. RKSS ILS DME RWY 32R
◊ Profile Description
- 순항속도 : 아래 Profile Description을 참고하세요.
1. 항공기는 RKSM RWY 02에 위치.
2. TAKE OFF 후 HDG은 016°, 속도는 V2+15kts 유지하면서 상승한다.
3. 3000ft 에서 상승률을 +1500FPM로 유지하면서 250kt로 증속, Flap을 접기 시작.
- TIP : 플랩을 접고 250kts가 되기 전(240kts 정도) 추력을 약간 감소시켜서 상승률 +1500FPM,
속도 250kts를 유지한다.
4. KSM VOR 6 DME에서 RIGHT TURN HDG 080° 하면서 계속 상승한다.
5. 5000ft에서 수평 비행을 유지한다.
6. KSM VOR R-050 Alive 되면(CDI 움직이면) 속도를 Flaps ZERO 속도로 감속한다(A380 : 210kts, A330 : 205kts)
7. KSM VOR R-050 통과(Cross) 후 RIGHT TURN하여 KSM VOR R-065에 인터셉트 & 인바운드 한다.
8. KSM VOR R-065 인바운드 되면(CDI 1 dot 이내) 다시 250kts로 증속하면서 -1500FPM으로 3500ft까지 강하한다.
9. KSM VOR 통과 후 HDG 250°로 조정, 다음과 같이 NAV 및 CRS setup을 실시한다.
NAV 1 : ISKP 110.7, CRS 323, NAV 2 : KIP 113.6
10. NAV 2에 setting 된 KIP VOR RMI Needle을 참조하여 RIGHT TURN하여 ILS DME 32R 접근을 실시하여 착륙한다. 이 때부터 접근을 위해 감속하여 Flap을 작동시킬 수 있다.
11. ILS 접근 시 Localizer를 먼저 Capture하고 다음에 Glide Slope을 Capture한다.
12. 2000ft까지 160kts 이상의 속도를 유지하고 1500ft 이상에서 Landing Configuration을 완성시킨다.
13. RKSS RWY 32R에 착륙, 80kts까지 감속시켜서 Pause하여 비행 시간 측정 후 종료.
- TIP : 참가자는 활주로에 Touchdown 하자마자 Reverser 및 Brake를 사용하여 비행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 예선 참고용 비행 궤적
◈ 본선 비행 Profile
Overview – RKSI(인천공항)에서 RWY 15R에서 이륙하여 ANYANG 1S SID를 수행하면서 7,000ft까지 상승. SEL VOR R-254에 Inbound하여 SEL VOR 6 DME 이후, SEL VOR 통과 전에 LEFT TURN하여 SEL VOR R-300 인터셉트 Outbound 하면서 4000ft로 하강. CHAMP에서 RKSS ILS DME Y 14R 접근을 시작하여 착륙한다. 비행시간 16분.
● 주요 평가 요소
1. SID 수행 능력(기본 계기비행)
2. DME ARC TURN
3. ILS 접근 및 측풍 착륙 능력
◊ NAV DATA
NAV RADIO | ACTIVE | STBY |
NAV1 | NCN 113.8 CRS 152 | SEL 115.1 |
NAV2 | NCN 113.8 | SEL 115.1 |
◊ 본선 참고용 계기 차트
1. RKSI SEL 1S DEPARTURE
2. RKSS ILS DME Y RWY 14R
◊ Profile Description
- 순항속도 : SEL VOR R-300에 Intercept & Inbound 한 뒤 CHAMP 도달 5마일 전까지
(SEL VOR R-300 14DME까지) 250KT 유지를 원칙으로 한다.
1. 항공기는 RKSI RWY 15R에 위치.
2. TAKE OFF후 바람을 감안하여 TRACK 152° 유지하고 속도는 V2+15kts로 상승한다.
3. 3000ft에서 상승률을 +1500FPM로 유지하면서 250kt로 증속, Flap을 접기 시작.
- TIP : 예선과 마찬가지로 플랩을 접고 250kts가 되기 전(240kts 정도) 추력을 약간 감소
시켜서 상승률 +1500FPM, 속도 250kts를 유지한다.
4. NCN VOR 6 DME 이후 LEFT TURN HDG 142°, NCN VOR R-152에 인터셉트하여 아웃바운드한다.
5. NCN VOR R-152 상 10 DME에서 TURN LEFT HDG 110° 하여 SEL VOR R-254에 인터셉트하여
인바운드 한다.
6. SEL VOR R-254에 인바운드 하면서 7000ft를 유지한다.
7. SEL 6 DME 지점을 통과 후 LEFT TURN HDG 345° 와 동시에 250kts로 하강률 -1000FPM을 맞춰
강하한다.
8. SEL VOR R-300를 인터셉트하여 아웃바운드 한다. 14 DME까지 250kts를 유지하고 14DME 이후
부터 접근을 위해 감속하여 Flap을 작동시킬 수 있다..
9. CHAMP를 시작으로 ILS DME Y RWY 14R 접근을 실시하여 착륙한다.
◊ 본선 참고용 비행 궤적
◈ 결선 비행 Profile (A380 전용)
Overview – 서해안 상공 6000ft에서 시작. COPUS Fix로 Direct 비행하여 발간된 Holding 절차 수행 후(Entry 후 바로) RKSI VOR DME RWY 15L 접근하여 착륙.비행시간은 15분.
● 주요 평가 요소
1. 바람을 고려하여 정해진 Fix로 Direct 비행하여 Holding(Entry, Wind Correction)
2. DME ARC TURN 및 VOR DME 접근
3. Visual 접근 및 측풍 착륙
◊ NAV DATA
NAV RADIO | ACTIVE | STBY |
NAV1 | NCN 113.8 CRS 090 | NCN 113.8 |
NAV2 | NCN 113.8 | NCN 113.8 |
◊ 결선 참고용 계기 차트
1. RKSI VOR DME RWY 15L
◊ Profile Description
- 순항 속도 : 항공기는 PAUSE 상태로 서해안 상공 6000ft에 위치해 있으며 COPUS로부터 약
5마일 정도의 거리에서 속도 250kts를 유지 중.
1. 참가자는 PAUSE를 해제전 COPUS로부터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여 Holding Entry 방식을 정한다.
2. PAUSE를 해제함과 동시에 비행 시간을 측정하기 시작한다.
3. COPUS로 진입하기 전 속도를 Flaps ZERO 속도인 210kts로 감속시킨다.
4. Holding Entry 조작 후 NCN VOR R-270에 인터셉트 & 인바운드 한 뒤 RKSI VOR DME RWY 15L
접근을 실시한다.
5. NCN 10 DME ARC TURN을 실시, 하강률 -1500fpm을 유지하면서 2800ft로 강하한다.
6. ARC TURN 종료 후 Final Approach Course에 정렬한 뒤 각 Fix별 고도를 지키면서 통과한 뒤 활주로가 보이면(RWY Insight) Visual Approach로 전환, 착륙한다.
7. 항공기가 활주로에 접지 시(Touchdown) 항공기 HDG은 RWY HDG 152° ±5° 이내(147~157°)로
유지된 채 접지해야 한다(Decrab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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