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지식들=-/---시뮬레이션

[P3D]옵션 최적화 - 1.Graphics

조그녕 2015. 11. 1. 14:36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 이어서 P3D 최적화 참고 글을 게시합니다.

현재 록히드 마틴의 P3D는 V3까지 나왔으며 많은 분들이 FSX에서 P3D로 플랫폼을 옮기고 있습니다.

이제 대부분의 애드온이 P3D를 지원하고, 그래픽 및 프레임 측면에서 상당한 발전이 있습니다. 그래서 옵션에 관련된 정보들을

하나 하나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첫번째로 Graphics 메뉴입니다.



Image and Texture Quality 이미지와 텍스쳐 컨트롤을 관리합니다. 이 옵션은 Nvidia Inspector에서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1. FXAA (Fast Approximate Anti-Aliasing) 안티 효과를 주는 옵션입니다. 프레임 저하가 미미하므로 체크해줍니다.

  2. MSAA 멀티샘플 안티앨리어싱입니다. FXAA가 MSAA 이후에 나와서 굳이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계단현상이 정말로 싫으신 분들은

     2 혹은 4 샘플링 정도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설정하지 않기를 추천드립니다.. 프레임 저하가 상당합니다.

  3.Texture Filtering - 예전에 비해 컴퓨터 사양이 많이 좋아졌으므로 16x까지 설정해도 큰 프레임 저하는 없습니다. (멀리있는 지형을 선명하게 로딩합니다.)

  4.Texture Resolution - 512x512부터 4096x4096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4096x4096은 UHD 해상도로 텍스쳐를 표시합니다. 굳이 이렇게 까지 높일 필요는 없습니다. 구름 속을

                           지나갈때 구름의 미세한 느낌을 받는 분이 아니시라면.. 2048정도가 충분합니다. 만약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1GB이하라면 1024x1024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그 이하인 512x512로 선택할 경우 PMDG나 퀄리티가 높은 기체로 비행할 때 계기 판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Frame Rate Controls - 프레임을 제한하거나 VSync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1.VSync and Triple Bufferting - 체크 해제합니다. 체크 할 경우 찢어짐(Tearing)현상이나 Stutturing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데, 제가 실험한 결과 별 차이 없습니다.

  2.Target frame rate - 적당 값으로 설정합니다. 외부의 External Frame Limiter(Nvidia Inspector 혹은 그 외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보다 이 설정으로 제한하는 것이 가장

                          Micro-Stuttring(미세끊김)과 Stuttring(끊김) 현상을 방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www.avsim.com/topic/477057-a-frame-time-analysis-of-p3d-v3-effects-of-cpu-affinity-frame-lock-and-ht/

                          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Hardware Tessellation - 설정합니다. 입체감과 DX11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View and Panel Settings

  1.Wide-View Aspect Ratio - 다중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실 경우 체크합니다. 좀더 넓은 범위의 뷰 포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Mipmap VC Panels - 원래 밉맵의 개념은 멀리있는 텍스쳐를 낮은 해상도를 불러와서 CPU와 GPU의 부담을 줄이는데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설정이 FSX까지는 텍스쳐 블러 현상을

                            초래했지만 P3D에서 직접 실행한 결과 문제 없이 선명하게 계기를 표시합니다. 그러므로 체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밉맵 설정에 따른 비쥬얼 차이는 미미하고 프레임을 조금 향상시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