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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X]7.텍스쳐 해상도

조그녕 2013. 6. 3. 16:01

메모리 공간..

대부분의 유저분들은 모니터에 1920*1080해상도를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이렇게 사용중입니다.

그래픽 메모리가 1GB가 채 안되던 시절에는 해상도가 낮을 수록 프레임이 잘 나왔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그래픽 메모리 공간이 넓어져 해상도에 따른 프레임 저하가 크게 없습니다.


플심X에서는 파일을 불러올 때 최대 1024*1024 해상도의 텍스쳐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그 이상(2048*2048 혹은 4096*4096)의 텍스쳐는 모두 1024 사이즈의 이미지로 변환되어 로딩됩니다.

(변환 된다는것이 큰이미지를 작은이미지로 바꾸어서 출력한다는 뜻이 아니라. 작은 해상도의 이미지 소스를 불러온다는 겁니다.)


PMDG 혹은 REX를 설치할 때 보면 4096텍스쳐 혹은 HD텍스쳐 선택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4096혹은 HD 텍스쳐로 설치가 되고 플심에서도 그러한 크기의 이미지가 불러집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따로 FSX.cfg 설정 없이는 1024이상의 이미지를 로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작업이 필요합니다.


시작-실행 에서


%appdata%


입력 후 엔터를 치시면 Roaming 폴더가 뜹니다.

이 폴더에서 microsoft\FSX 폴더로 이동하면 FSX.cfg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은 플심 내에 모든 설정을 담고 있으며 프레임을 위해서 그래픽 옵션을 세세하게 수정할 때 주로 사용이 됩니다.

FSX.cfg 를 연결프로그램을 통해 메모장으로 열면 여러 설정 값들이 나옵니다. 이 중에서


TEXTURE_MAX_LOAD 를 찾아봅시다. 저는 이 값이 TEXTURE_MAX_LOAD=512로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불러오는 텍스쳐들의 해상도는 최대 512*512가 됩니다.

이 값을 수정하면 고해상도의 이미지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다만 값이 높아질 수록 그래픽 카드 메모리에 할당되는 저장공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성능에 따라서 적절한 타협이 필요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노트북 15인치입니다. 그래서 1024*1024 이상의 이미지는 가까이 있지 않는 이상 구분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그것보다 한단계 아래인 512*512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512로 설정하게 되면 PMDG로 비행할 때 텍스쳐가 조금 늘어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크게 신경쓰이진 않습니다. 특히 공항 같은 곳은 이미지가 늘어난 것 같고 선도 조금 흐릿해 진것 같은데 저는 오히려 이게 자연스러운 것 같습니다.

너무 선이 명확하면 조금 비현실적인것 같습니다.


성능이 따라 준다면 높은 값을 설정하고, 성능이 못따라 준다면 적절한 값을 찾아서 설정하도록 합시다.

파일은 저장하면 다음 플심X로딩 때부터 적용됩니다.


이 옵션은 플심 내에서 Global Texture Resolution옵션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Very High 가 1024*1024, High가 512*512 입니다.

만약 fsx.cfg에서 4096으로 설정하고 저장을 했는데, 플심X 옵션에서 다시 Very High로 설정하면

옵션 값은 1024*1024로 바뀌어 버립니다. 그러니 메모장에서 한번 설정했으면 플심 내에서 그 옵션을 건들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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